스마트ICT융합전공

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업들, LINC+사업 가족기업들, 및 4차 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사업 참여기업들 등 한양대학교 ERICA와 산학연 협력을 하고 있는 기업들 중에서 소프트웨어 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반영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과정 수요조사 체계 구축함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 ERICA-IAB(Industry Advisory Board)를 통한 참여 기업 의견조사 결과

  • -ERICA-IAB의 기업체 자문위원들로부터 산업체에서 바라는 인재상이나 현 교육과정에 대한 아쉬움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허심탄회한 조언을 얻었음
  • -전반적인 수업 운영의 시스템에 대한 조언을 얻었음. 예를 들면, 전공필수과목을 월요일이나 금요일에 개설하는 것이 학생들의 성실성을 키우고, 기업문화에 적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참신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음
  • -또한, 산학협력과 관련된 교과목 개발에 관한 아이디어, 실무 위주의 교육 환경 및 강의실 구성에 대한 실무적인 자문을 아래와 같이 얻음
ERICA-IAB(Industry Advisory Board)를 통한 참여 기업 의견조사 결과
ERICA-IAB(Industry Advisory Board)를 통한 참여 기업 의견조사 결과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1 교육과정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
실무 현장에선 임베디드 코딩이 많이 쓰인다. 관련 교육이 필요함
현장실무를 사전에 경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 경험이 필요함
2 교육방법 이론·실습 무조건적인 코딩 암기를 지양하고, 실무와 접점을 이뤄야 함
온라인 온라인수업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일과 학업의 병행에 도움을 주어야 함
IC-PBL 산업체 멘토가 참여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현장 실무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쌓게 해야 함
3 교육환경 다양한 코딩 실습이 가능한 컴퓨터 실습실 환경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해 보았으면 함
4 교육횟수 야간, 주말, 온라인 강의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함

1.2 교육과정 설계

1.2.1 개요

신설학과명: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신설배경: 산업체수요를 반영하여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SW융합능력자를 양성하기 위한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교육목표: 산업현장의 문제를 수업 주제로 선정하여 산업체-교수-학생이 함께 풀어가는 혁신적 교육과정을 통해 채용 후 재교육이 필요 없는 실전 인재 양성

스마트융합공학부-스마트ICT융합전공-교과과정표3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과정표

■ 교수진 구성

교수진 구성
교수진 구성
순번 성명 전공 담당과목 순번 성명 전공 담당과목
1 김○○
(모체학과)
산업공학 사용자경험(UX)분석 8 김○○
(모체학과)
컴퓨터과학 게임SW개발 과목
2 이○○
(모체학과)
광고학 논리학 9 고○○
(모체학과)
기술서비스공학 인공지능, 선형대수
3 윤○○
(모체학과)
산업디자인 프로토타이핑 프로젝트 10 전임교원
(신규채용)
스마트ICT
융합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융합전략, 객체지향개발론
4 조○○
(모체학과)
건축공학 기업R&D프로젝트 11 전임교원
(신규채용)
스마트ICT
융합전공
운영체제, 자료구조, 알고리즘
5 조○○
(모체학과)
전기 컴퓨터공학 임베디드시스템, IoT설계방법론 12 산업체
초빙강사
스마트ICT
융합전공
웹애플리케이션개발
6 한○○
(모체학과)
컴퓨터공학 빅데이터처리, 프로그래밍기초실습 13 산업체
초빙강사
스마트ICT
융합전공
시스템프로그래밍 기초실습
7 최○○
(모체학과)
문화기술학 오픈소스SW개발, 프로그래밍언어론 14 산업체
초빙강사
스마트ICT
융합전공
정보보안론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학년 학기 (학점) 교과목 정보 교육 방법 기업 수요 교과 교육 환경 비고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IC- PBL 스마트 강좌 이론 실습 기업 연계형
1 1 (21)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     창의융합교육센터, On-line 기업탐방 창의융합주관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       On-line 전용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주관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           일반실습실  
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2       일반강의실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2         창의융합교육센터  
프로그래밍설계방법론 전공핵심 4     창의융합교육센터  
여름 (9) 이산수학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게임개발개론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게임SW개발 나노디그리 교과
2 (21) 공학영어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주관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주관
미분적분학2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2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실험2 전공핵심 1           일반실습실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스마트센서와액츄에이터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빅데이터활용사례를통한이해 전공핵심 3            
겨울 (9) 오픈소스SW기초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자바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2 1 (12) 객체지향개발론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게임SW개발 나노디그리 교과
스마트ICT융합캡스톤1 전공심화 3        
자료구조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여름 (3) 알고리즘 전공심화 3 Space Big  
2 (12) 스마트ICT융합캡스톤2 전공심화 3 Space Big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     Thinking Cube  
디지털미디어아트의이해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스마트ICT융합캡스톤3 전공심화 3      
겨울 (3) C#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3 1 (12) 스마트ICT융합캡스톤4 전공심화 3 R&D교과
스마트ICT융합캡스톤5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운영체제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컴퓨터네트워크및응용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게임SW개발 나노디그리 교과
여름 (3)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2 (12) 스마트ICT융합캡스톤6 전공심화 3   IC-PBL실 R&D교과
가상현실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인공지능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       창의융합교육센터  
겨울 (3)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소계 120 13 11 41 12 15 24    
  • -Space Big: 4개실로 구성된 다목적 대단위 첨단 멀티미디어시설. 실별로 20여석 규모로 개별 사용 가능 혹은 2개실 또는 4개실 통합사용 가능
  • -Thinking Cube: 8개실로 구성된 소규모 팀미팅 공간. 자유토론 및 창조적인 아이디어 샘터 공간
  • -IC-PBL실: 좌석의 배치가 자유로운 60 여석 규모의 대단위 PBL실

* Knowledge 스마트ICT Lab으로 창의융합교육센터 소속

1.2.2 교육과정 운영계획

  • -참여기업의 수요조사 설문 결과 및 IAB의 의견을 반영한 쳬계적인 산학연계/협업 및 학생 SW능력 증진/관리를 지원하는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코딩 능력자, SW융합 능력자, 문제해결 능력자 인재 양성”을 본 교육과정의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과과정과 운영계획을 수립

■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 -(수요반영 1) 알고리즘, 자료구조, 운영체제 등 소프트웨어개발 기본 전공지식함양이 가능하도록 기초 교과목 Syllabus 편성
  • -(수요반영 2) 오픈소스SW개발,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임베디드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업체 기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신입사원 역량 강화 교과목 편성
  • -(수요반영 3) 실습중심 수업을 위한 IC-PBL 교과 확충 및 관련 교육 환경 구축
  • -(수요반영 4) 학업과 회사업무 병행을 고려한 주말수업 및 온라인 강의 등 탄력적인 교과 운영 선호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1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개발 기본 전공 지식 교육 필요 - 기본을 이루는 소프트웨어개발 전공지식 습득이 가능한 교육과정 커리큘럼 개설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실리적 기술 교육 필요 - 오픈소스SW개발, 웹애플리케이션 개발등 SW개발 교과목 개설을 통해 코딩 역량훈련 교육 구성
게임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능력 함양 필요 - 가상현실/증강현실 및 게임,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게임SW 나노디그리 4개 교과목 운영
2 교육방법 이론·실습 이론 및 실무의 균형있는 교육과정 필요 - 전공 및 실무 교육의 균형을 맞춘 교과 편성
(총 42과목 중 이론/실습 병행 14개, 이론 중심 17개, 실습중심 11개 편성)
온라인 온라인, Flipped Learning 등 스마트강좌 강화 - 전체 42개 과목 중 스마트강좌 11과목(Online 3, Flipped 8) 편성
IC-PBL 문제 해결형 교육 선호 - 전체 교과목 42개 중 13과목 IC-PBL 적용
- IC-PBL실 게임SW 개발 실습을 위한 최적 환경 (고성능PC실) 구축
3 교육환경 실습중심 교육환경 필요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Thinking Cube실, Space Big실, IC-PBL실, 창의융합교육센터 등 기 구축환경활용 및 Knowledge 소프트웨어 Lab 환경보강 활용
4 교육횟수 야간 주1회 이하, 주말/온라인 강의 우선 - 2, 3학년의 업무-학습 병행을 위해, 학기별 12학점 중, 주중 3~6학점 주중, 토요일 6~9학점 운영
(Flipped 수업 포함)

■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계획

  • -(최신 코딩 능력자 인재 양성) 산업체 현장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최신 코딩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가능케 하는 상위 레벨 프로그래밍 교과목운영 및 실습환경 구축
    ☞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래밍 실습 PC 실 환경 구축 : 1차년도(2018~2019) GPU-based High-end PC 30대
  • -(SW융합 능력자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미래유망 분야인 SW융합 역량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처리, IoT 설계방법론 등 교육과정 수립 운영
  • -(문제해결 능력자 인재 양성) IC-PBL, 기업 R&D 프로젝트 등 문제해결형 및 실제 프로젝트를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자기주도적 업무수행이 가능한 문제해결 능력 인재 양성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계획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계획
교육 목표 교육과정 구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코딩능력자 인재 양성 게임SW개발 관련 교과 게임SW개발 관련 나노디그리 운영,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래밍 실습 PC 실습환경 구축
SW융합 능력자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 SW융합 능력 강화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융합 과목 구성 운영(빅데이터처리, IoT설계방법론, 오픈소스SW개발 과목)
문제해결 능력자 인재 육성 IC-PBL 등 관련 교과 기업 R&D 프로젝트1, 2,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2 등 현장에 기반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2, 3학년 교과 편성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자 육성 목표

1.2.3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목적과의 부합성 및 차별성

  • -기업수요를 반영하여 SW전문능력과 융합능력 배양을 위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개발
  • -SW지식기반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SW전문분야를 교육
  • -실습위주의 전공 교과목 운영으로 실무 능력이 있는 인재 양성
  • -현장의 문제를 미리 경험하여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업연계형 교과목을 함께 운영
  • -야간, 주말, On-line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용하여 학생과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

■ 스마트ICT융합전공의 신설배경 및 부합성

  • -스마트융합공학부의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능력을 갖춘 산업체 수요를 반영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실습교육 강화, 산학프로젝트 수행경험 지원, 대학-기업간 합동 교과과정 개발 및 코딩 능력 수준 검증을 지원하는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목표로 신설됨
  • -산업계 요구사항 및 글로벌SW교육표준(IEEE/ACM)을 기반으로 교과과정 개편함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 실무 중심 소프트웨어융합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 개설

  • -산업현장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교과과정 편성
  • -학업-업무 동시 수행을 수월하게 하는 주말 및 온라인 강의 기반으로 탄력적인 교과과정 개편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 실무 중심 소프트웨어융합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 개설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 실무 중심 소프트웨어융합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 개설
구분 기존 (ICT융합학부)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기업의 인재 수요 반영 - 전통적 이론 중심 강의 교육
- SW코딩 실무역량 강화 제한
- 업체 수요조사 반영 이론 및 실습 중심 교육 소프트웨어 융복합 코딩 교육의 강화
탄력적 수업 운영 - 주간 Full-Time 교육과정 운영
- 온라인 및 계절학기 이수 제한
- 실습 및 취업 여건을 고려한 야간, 주말, 온라인 강좌 중심 교육과정 운영 (평일 야간 오프라인 강의 최소화)
최신 고성능 SW 코딩수업을 위한
실습환경 구축
- 공학대학 내 범용 PC시설 - 창의융합교육센터, Knowledge Lab 및 SMaSH센터 등의 실습 환경 적극 활용
기업연계
문제해결 교과
- IC-PBL 및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운영 - 기업이 요구한 사항을 기반으로 기업 R&D 프로젝트 및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 운영

1.3 교육과정 운영체계

1.3.1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성, 차별성

  •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과 공동 운영 연구 및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 과목들을 SW 프로젝트 특화전략으로 제시함
  • -실무역량 중심교육을 위해 산업체의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참여, 강사 초빙 등의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하고, 입학부터 졸업 시까지 산업체-학생 전문가 양성 서비스를 제공함

■ 스마트ICT융합전공 운영방식 특화전략

  • -필수 IC-PBL 교과목인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2, 기업R&D프로젝트1, 2와 연계하여 기업의 관계자들의 지도하에 모든 SW 전공자가 의무적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설계
  • -IC-Research 프로젝트는 산업체의 R&D 문제 해결을 위해 교수가 주도가 되어 학부생을 연구지도하여 운영하며, IC-Practice 프로젝트는 학생이 주도가 되어 교수와 산업체 멘토 지도하에 프로토타이핑을 개발함

IU-Coop(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 -모든 SW전공 학생은 의무적으로 산학협력 프로그램인 IU-Coop을 수행해야 함
  • -IU-Coop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2 (총6학점, 필수 IC-PBL 교과목) + 기업R&D프로젝트1, 2(총6학점, 필수 IC-PBL 교과목) + 현장실습1, 2
  • -IU-Coop은 IC(Industry Coupled)-Research 및 IC-Practice 프로젝트 유형으로 구분
  • -유형1 : IC-Research 프로젝트
    -참여 기업체와 함께 산학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 참여 학생들의 논문게재 및 학술 발표 활동
  • -유형2 : IC-Practice 프로젝트
    - 참여 기업체와 함께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 상용화 프로토타입 개발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운영방식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운영방식

■ 스마트ICT융합전공의 SW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구성전략

스마트ICT융합전공 내 게임SW개발 나노디그리를 운영하며, 기업체맞춤형 교재를 개발하고, 교육과정 개발운영위원회를 통해 성과검증 및 졸업생 인증

스마트ICT융합전공 나노디그리 과정 운영 프로세스 스마트ICT융합전공 나노디그리 과정 운영 프로세스

1.3.2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 관리체계

스마트ICT융합전공의 교육과정과 교수활동, 학생 학습활동의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기구축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

■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육의 질 관리체계 내실화 방안 구축 계획

신설되는 스마트융합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 분야의 현장 실무형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융합교육의 질 관리 제도를 도입함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육의 질 관리체계 내실화 방안 구축 계획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육의 질 관리체계 내실화 방안 구축 계획
분야 질 관리 항목 질 관리체계의 평가 및 활용비고
강의평가 - 강의평가결과 문항별 점수 100% 공개
- 학기 중 중간 강의평가 실시
- 매학기 학생 교육만족도 실시
- 강의평가 결과 활용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 매학기 개편
- 강의평가 결과의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교육만족도 결과의 차학기 교과과정 반영
전임교원
교육관리
- 전공수업의 30% 이상 전임교원 배분
- 융합교과목 및 산학연계형 교양/전공교육개발 및 교수법 프로그램 강화
- 전공 간 Code Share를 통해 교과선택 기회 제공 및 전임교원 강의부담 완화
- 교원업적평가에 특허, 수상, 창업지도 등 산학영역 적용
학부운영 - 전공과목교류제도(Code Share) 시행 - Code Share 기반 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 전공간 융합교육 활성화 및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
산업연계 - 2, 3학년 학생 현장실습 기관 및 실습현황에 대한 정기적 방문점검 실시 - 주기별 현장방문을 통한 근무 질 점검 및 학점 반영
- 부실운영 및 근무실태 불량학생에 대한 패널티제도 운영

1.3.3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성, 차별성

학생의 “평생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기별 세분화된 ERICA 경력개발 코스를 융합해 소프트웨어산업계 및 개인의 니즈에 모두 충족하는 최상의 SW인재 양성

■ 한양대학교 ERICA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

  • -입학 시 취업이 결정되는 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해 교수-창의융합교육센터 직원-학생-기업담당자로 구성된 “평생 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
  • -또한, ERICA-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커리어개발센터, 학연산클러스터팀, 창의융합교육원, 한양상담센터 등과 통합 연계된 경력개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한양대학교 ERICA의 전주기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시스템 한양대학교 ERICA의 전주기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시스템

2. 학생선발 및 교원확보 계획

2.1 학생선발 및 지원계획

  • -소프트웨어전공 협약 기업과 연계하여 우수인재를 위한 단계적 학생선발 시스템을 통한 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평가와 인재 선발에서부터 육성, 사회 진출까지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특기자 전형을 통한 우수 신입생 적극 유치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개방형 교육과정과 실무 중심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

■ 우수 인재를 위한 학생선발 시스템 마련

  • -입학처 홈페이지에 스마트ICT융합전공 홍보 프로그램 구성
  •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하여 1년차는 특별전형으로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선발하며, 2년차부터는 수시·정시 전형을 활용하여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

 

■ 우수 인재육성 및 사회진출까지의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1차년도 : 첫 시행 연도인 2019년 입학 시 협약 기업과의 근로계약 체결 후 입학, 채용기업과 학생 간 인력 수급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협약 기업과 학생 간 사전 미팅 추진
    2차년도 이후 : 계약학과 취업캠프를 통한 기업 매칭 실시
  • -협약 기업들과 학기별 교육 진행상황 및 연구실습 수행성과 발표회 개최 및 기술사업화 및 R&D 지원을 위한 협약 기업과의 컨설팅 및 정기적 모임을 통한 상호 교류
  •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업 설계부터 사회 진출까지의 우수 인재 양성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 프로그램 진행
  • -전주기 프로세스 검토 후 개선방안 모색 및 추후 교과과정에 반영 (졸업생 및 협약 기업 설문조사)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 -인공지능, 빅데이터, 정보보안 및 게임 분야를 통합하는 현장 실무형 융합 전문인력 및 4차 산업혁명 기술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협약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는 개방형 교육과정(Open Curriculum) 구성
  • -기업 맞춤형 프로토타이핑 프로젝트 1, 2 과목을 통해, 소프트웨어 산업 현장을 연계한 교과과정 및 IC-PBL 교육과정 운영

■ 소프트웨어협약 기업의 필요에 부합하는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

스마트ICT융합전공 교수, 협약 기업, 학생 대표로 이루어진 스마트ICT융합전공 자체 교육 운영 진단팀을 구성하여 연도별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및 개선

스마트ICT융합전공의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스마트ICT융합전공의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2.2 교원확보 및 지원계획

  • -전임교원(강의전임 포함) 선발시 산업체 연구과제 수행 및 산업체근무 경력 의무화
  • -모체학과 교원과 계약학과 교원간의 역할 분담 및 공동학부회의를 통한 논의 및 공유

■ 신임 교원 확보, 지원 및 참여교수 역량

  • -산학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원 신규 임용 시 산업체 경력자를 우대하는 정책 의무화 실시
    ☞ 한양대학교 ERICA는 최근 5년간 총 67명의 전임교원을 신규 임용하였으며 그 중 61명이 산업체 경력을 가지고 있어 산업 및 사회 연계 교원의 채용 비율이 높음 <2018년 대학정보공시기준>
  •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해 “스타교수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국내외 산업의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국내 산업체 전문가의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유치의 기회를 높이도록 함
  • -모체학과(ICT융합학부) 및 참여학과(소프트웨어학부) 역량: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 교육역량 및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 53명으로 구성. 2018년 3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미래창조과학부 지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 사업수행, 2014년 및 2015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컴퓨터(SW)분야 ‘최우수’ 평가, 2010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대기업 대상 컴퓨터 분야의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의 충실성 영역에서 우수(A+) 판정, 국내 최고 수준의 몰입형 학습/개발 공간인 SW Factory 및 창업작업 공간인 Knowledge Factory 보유

■ 참여교수 간의 역할분담 및 협조체제

  • -모체학과(ICT융합학부) 및 참여학과(소프트웨어학부) 교원: 협약기업 섭외, 교육과정 수립, 계약학과 강의, 협약기업의 학생을 통한 연구실습 수행, 협약 기업 위탁 연구개발에 참여
  • -계약학과(스마트ICT융합전공) 교원: 강의, 기업요구 반영 교육과정 지속적 개선, 협약기업과 관련된 제반 업무 수행
  • -협약기업 추천 특임 교원: 기업 맞춤식 교육, 실습 교육과정 개선 참여
  • -ICT융합학부 및 소프트웨어학부 교원, 계약학과 교원, 협약기업 추천 특임교원들이 공동학부회의를 개최하여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 및 공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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