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IT융합전공

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수요조사 체계

  • -건축IT융합전공 계약학과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하여, 국내 건설업계의 업종별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건설업계 및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수요조사 체계를 구축함
  • -특히, 본 사업에 참여하는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체계 및 운영전략, 교과목 구성, 교강사진 등의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함

■ 건설업계 수요조사 체계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LINC+ 가족기업), 건축학부 자매결연 기업 및 산업기술진흥협회 유관기업 중에서 건설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계약학과 수요조사 체계 구축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 건축IT융합전공 계약학과 참여 기업 설문조사 결과

  • -수요조사 항목은 1) 현행 건설기업의 BIM 및 건설IT 활용분야, 2) 신입사원 요구역량, 3) 대학 교과목 편성 선호도 등으로 구성
  • -설문결과 분석
    1) BIM 및 건설IT 주요 활용분야 : 설계품질 검토, 건설현장 Logistics, 3차원 시각화 기반 협업환경, 건설 시스템 디자인, 건설공정 스케줄링, 시공성 검토 등으로 나타남
    2) 신입사원 요구역량 : 참여자 간 역할 및 협업, 건설관리에서의 BIM의 역할, BIM 활용계획, 시각화, 간섭검토, 시공성 검토, 시설물 관리, IPD, CM at Risk 방식 등으로 나타남
    3) 교육방법 :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실습 중심수업과,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IC-PBL 관련 교과목 선호
    4) 교육환경․횟수 : 기본지식, 건설사업 이해도, SW 활용능력, 건설사업관리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과목을 선호함. 또한 온라인 및 주말 강의(평일 주2회 이하) 선호
  • -또한, 주요대학 건설IT 교육현황 조사 결과, 이론 강의에 치우치며, 기초실습교육이 주를 이뤄 실무능력 강화가 어려움. 따라서 본 전공 개설을 통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됨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1 교육과정 건설IT
활용분야
설계품질 검토, 건설현장 Logistics, 3차원 시각화 기반 협업환경, 건설 시스템 디자인, 건설공정 스케줄링, 시공성 검토 등
요구역량 참여자간 역할 및 협업, 건설관리에서의 BIM의 역할, BIM 활용계획, 시각화, 간섭검토, 시공성 검토, 시설물 관리, IPD, CM at Risk 방식 등
2 교육방법 이론·실습 업무 수행을 위한 이론 및 실무의 균형있는 교육과정 필요
온라인 개인 및 기업에 모두 불리한 야간강의보다는 온라인 및 주말강의 선호
IC-PBL 현장의 문제를 직접 식별하고 해결해나가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선호
3 교육환경 건설IT 관련 다양한 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활용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현장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았으면 함
4 교육횟수 학생들이 야간 수업을 주 2회 이하로 하였으면 함
주말 강의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면 함

1.2 교육과정 설계

1.2.1 개요

신설학과명: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신설배경: 급변하는 건설시장의 환경에 대응하고 첨단화되는 건설산업의 차세대 리더를 배출하기 위한 국내 최고의 첨단건축IT 전문인력 양성기관 구축
교육목표: 건설업계 수요 기반 실습중심 교육과정과 교수-학생-기업 협력 교육과정을 통해 건축 IT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학습한 자기주도적인 실용·전문·창의인재 조기육성

전공핵심, 전공심화 등의 기본교과와 산업체 맞춤형 건축IT 및 BIM 실습교과를 중심으로 단계적 역량강화 최적화를 위한 학년별 교과목/학점 배분

   스마트융합공학부-건축IT융합전공-교과과정표3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교과과정표

■ 교수진 구성

건축공학 전공교과, 건축IT융합전공교과 등의 전공교수 및 산업체 전문인력 배치를 통한 이론 및 실무역량 밸런스를 맞춘 최상의 교육과정 설계

순번 성명 전공 담당교과목 순번 성명 전공 담당교과목
1 이○○
(모체학과)
건축재료 건축 재료 7 연구교수
(모체학과)
건축공학 건설사업관리 개론,
공정/원가, 프로젝트 기획
2 태○○
(모체학과)
친환경건축 건축공학개론 8 전임교원
(신규채용)
건축IT
융합전공
BIM 관련 이론과목
3 안○○
(모체학과)
건설관리 건축 시공, 품질 및 안전 관리, 건축적산 및 견적 9 교육전담
(신규채용)
건축IT
융합전공
BIM 관련 이론과목
4 이○○
(모체학과)
건축구조 일반구조, 구조해석 10 산업체
초빙강사
건축IT
융합전공
BIM 실무과목 전체,
BIM API 기초와 응용
5 임○○
(모체학과)
건축설계 도면작성 및 이해하기 11 산업체 초빙강사 건축IT
융합전공
건축설비
6 안○○
(모체학과)
건축설계 건축법규 12 산업체
초빙강사
건축IT
융합전공
3D Scanning & Printing, BIM & ICT

스마트융합공학부(건축IT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학년 학기 (학점) 교과목 정보 교육 방법 기업 수요 교과 교육 환경 비고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IC- PBL 스마트 강좌 이론 실습 기업 연계형
1 1 (21) IC-PBL과 경력개발 전공핵심 1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교과, On-line, 기업탐방
소프트웨어의 이해 전공핵심 1         On-line 전용
4차산업혁명의 이해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교과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           일반실습실  
건축계획 및 이론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Flipped
건축 3D 기하학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Flipped
건축도면의 이해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Flipped
여름 (9) BIM기초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Flipped
건축계획 및 이론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건축과 컴퓨터프로그래밍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2 (21) 공학영어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육센터 창의융합교과
직업윤리와 직장예절 전공핵심 3     창의융합교과, On-line
건축공학개론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Flipped
BIM기초 전공핵심 3     Flipped
일반구조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건축 시공계획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건축재료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겨울 (9) BIM실무(건축)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Flipped
IT정보시스템 전공심화 3       Flipped
공정관리 전공핵심 3           일반강의실 BIM Manager 나노디그리
2 1 (12) BIM실무(분석/활용) 전공핵심 3 Knowledge Lab* Flipped
BIM실무(구조/토목) 전공심화 3      
건축설비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건축적산 및 견적 전공심화 3  
여름 (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2 (12) 품질 및 안전관리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BIM Manager 나노디그리, Flipped
BIM API 기초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Flipped
BIM실무(설비) 전공핵심 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전공심화 3  
겨울 (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3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3 1 (12) 3D 스캐닝&프린팅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Flipped
BIM API 응용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Flipped
품질 및 안전관리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BIM Manager 나노디그리, Flipped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R&D교과
여름 (3) BIM관리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BIM Manager 나노디그리
2 (12) 건설사업관리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BIM Manager 나노디그리 Flipped
BIM과 유지관리 전공심화 3       일반강의실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   R&D교과 R&D교과
BIM&IT 전공심화 3     Flipped
겨울 (3) 졸업 프로젝트 전공심화 3     Knowledge Lab*  
소계 120 12 20 41 24 15 17    

* : Knowledge 건축IT Lab으로, 창의융합교육센터 소속

1.2.2 교육과정 운영계획

  • -가족기업 및 본 사업 참여기업의 수요조사를 반영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현장실무 실용인재, 건축 IT 전문인재,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양성”을 본 교육과정의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과과정과 운영계획을 수립

■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 -(수요반영 1) 설계품질 검토, 3차원 시각화, 협업환경 구축 등 건설 IT 주요 활용분야 스킬함양이 가능하도록 실습 교과목 Syllabus 편성
  • -(수요반영 2) 건축공학 이론, 프로젝트 관리 역량, BIM 스킬 등 건설기업 신입사원 요구역량 강화 교과목 편성
  • -(수요반영 3) 실습중심 수업을 위한 IC-PBL 교과 확충 및 관련 SW/HW 환경 구축
  • -(수요반영 4) 건축공학 기본 지식 및 이론과 실무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과목 편성, 또한 취업을 고려한 온라인 및 주말 강의 선호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1 교육과정 BIM 및 건축IT 관련 지식 및 스킬 교육 필요 - 다양한 건축IT 소프트웨어 및 실습이 가능한 교육환경 구성 및 실습교과 개설
현업에 즉시 투입가능한 역량확보 교육 필요 - 1학년 공학 및 실무역량 교육 집중화를 통한 조기투입 가능 역량훈련 교육 구성
Manager를 위한 사업 관리 교육 필요 - BIM 기반 건설사업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BIM Manager 나노디그리 4개 교과목 운영
2 교육방법 이론·실습 이론 및 실무의 균형있는 교육과정 필요 - 전공 및 실무 교육의 균형을 맞춘 교과 편성
(총 42과목 중 이론중심 19개, 실습중심 23개 편성)
온라인 온라인, Flipped Learning 등 스마트강좌 강화 - 전체 42개 과목 중 스마트강좌 11과목(Online 3, Flipped 8) 편성
IC-PBL 문제 해결형 교육 선호 - 전체 교과목 42개 중 13과목 IC-PBL 적용
- 창의융합교육센터 BIM실 최적실습환경(SW/HW)구축
3 교육환경 건축IT 실습환경 필요 - 건축학부 멀티미디어실, BIM실, 캐드실, 창의융합교육센터 등기 구축 환경 활용
4 교육횟수 야간 주1회 이하, 주말/온라인 강의 우선 - 2, 3학년의 업무-학습 병행을 위해, 학기별 12학점 중,3학점 주중, 9학점 토요일(6학점 Flipped 포함 총 6시간)

* ‘18년 2학기 IC-PBL 교과목 개설현황 : http://pbl.hanyang.ac.kr/

■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계획

  • -(건설정보 모델링전문가 양성) 참여기업 연계를 통한 다양한 실무환경을 접할 수 있는 교육 제공을 통해 첨단건축IT 실용인재 양성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 운영
  • -(건설정보 관리전문가 양성) 건축공학 전공이론 및 건축IT 실무역량을 동시에 겸비한 미래건설시장을 선도할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건설사업 관리전문가 양성) IC-PBL, 기업 프로젝트 등 문제해결형 및 실제 프로젝트를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자기주도적 업무수행이 가능한 창의인재육성
교육 목표 건축IT 인재상 교과 구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현장실용인재 양성 건설정보
모델링전문가
기업맞춤형
교과
BIM 관련과목의 100% 실습교육 구성, IC-PBL BIM 실습환경 구축
건축IT
전문인재 양성
건설정보
관리전문가
심화전공
교과
BIM 이론/실무와 병행하여 건축공학 기본지식 및 필요역량 강화를 위한 균형있는 이론교육 구성(건축학부 전임교원 중심 편성)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육성
건설사업
관리전문가
문제해결형
교과
R&D 프로젝트,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 기업 프로젝트, BIM Management 등 건설산업 현황 및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2, 3학년 교과 편성을 통한 창의인재 육성 목표

1.2.3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목적과의 부합성 및 차별성

  • -급변하는 건설산업 제도/정책 및 건설기업 수요를 반영한 산업체 공동 교육과정 개설
  • -산업체 참여 교과운영위원회 관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건설IT 융합인재 육성
  • -건설산업 및 현업의 문제를 이해하고 직접 해결할 수 있는 R&D 및 IC-PBL 교과 편성
  • -탄력적인 스마트 강좌 적용 및 주말 수업으로 학생과 기업의 부담 최소화

■ 건축IT융합전공의 신설배경 및 부합성

  • -스마트융합공학부의 건축IT융합전공은 실무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건축IT 분야 실무형 인재의 조기양성을 교육목표로 함
  • -특히, 실습중심, 심화전공, 문제해결형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건설업계 첨단 트렌드를 반영한 실용․전문․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 기업수요를 반영한 건축IT융합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 개설

  • -(기업 선호인재 육성 프로그램) 수요조사 기반 기업의 교육과정 설계 및 참여
  • -(R&D 프로젝트 학생참여 프로그램) R&D 지원형 참여기업(3개)과 약정된 학생을 중심으로, 교수와 함께 R&D 주제 발굴, 프로젝트 참여, 결과 분석 및 사업화 수행
  • -(탄력적 수업운영) 학업-업무 동시 수행을 위한 주말 및 온라인 강의 대폭 강화
  •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IC-PBL, R&D 등 실무 중심 교과를 편성하고, 건축학부, 창의융합교육센터, 스마트융합공학부 등 건축IT 관련 구비시설 최대 활용
구분 기존(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스마트융합공학부(건축IT융합전공)
기업의
인재 수요 반영
이론중심 강의가 주를 이루며,
건설실무 및 BIM 역량 강화 제한
업계 수요조사 반영 실습중심 교과편성 및 교육과정의 기업참여를 통한 기업 선호인재 육성
탄력적 수업 운영 주간 Full Time 교육과정 운영,
온라인 및 계절학기 이수 제한
실습 및 취업 여건을 고려한 야간, 주말, 온라인 강좌 중심 교육과정 운영(평일 야간 오프라인 강의 최소화)
건축 IT 관련
실습환경 구축
건축학부 내 멀티미디어실, 캐드실, BIM실 등을 운영하지만 활용가능한 교과목 부족 BIM 실습을 위한 건축학부 실습환경 연계 활용 및 창의융합교육센터 소속 Knowledge 건축IT Lab 신설
기업연계
문제해결 교과
전체 교과목 중 일부 과목에 대한
IC-PBL 강의 및 캡스톤디자인 운영
참여기업 연계 학기별 교육과정 개선 및 IC-PBL, R&D, 프로토타이핑 등 실무중심형 교과 대폭 강화

1.3 교육과정 운영체계

1.3.1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성, 차별성

  • -“건설산업 니즈에 부합하는 건축IT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1) 학생 평생 케어 시스템, 2) 산업맞춤형 교과과정, 3) 나노디그리 기반 선택형 교과트랙 등을 특화전략으로 제시함
  • -특히, 실무역량 중심교육을 위해 산학협력 교육과정 강화, BIM Manager 나노디그리 운영, 입학부터 졸업 시까지 산업체-학생 멘토링 서비스 제공 등 교과 구성전략을 설정함

■ 건축IT융합전공 운영방식 특화전략

  • -한양대학교 ERICA 건축학부는 IAB(Industry Advisory Board) 및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산업중심 전공교과목 이수체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IC-PBL 및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해 건축학부 전 학생이 산업연계형, 문제해결형 인재로 양성되고 있음
  • -건축학부의 우수한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아래와 같은 3대 핵심 특화전략을 제시함
단계 교육과정 특화전략 전략 세부 내용 비고
1단계 학생 평생
케어 시스템
입학, 학습, 취업 등 과정에서의 학생 평가 및 지원 활동에 있어 학교, 학생, 업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개인역량 최적화 집중 ERICA-CDP
2단계 산업맞춤형
교과과정
전체 교과목의 약 50% 이상을 실습 중심과목으로 편성하고, 건축공학 전공과목과 연계하여 이론 및 실습 균형교육 융합산업학부
커리큘럼
3단계 BIM Manager
나노디그리
건설사업관리 개론, 공정/원가관리, 품질/안전관리, BIM Management 등 4과목 이수 시, BIM Manager 나노디그리 부여 융합산업대학 내
/ 건축학부

■ 건축IT융합전공의 건설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구성전략

  • -상기 2, 3단계 핵심전략인 산업맞춤형 교과과정과 맞춤형 교과트랙의 실효성을 위하여 교육과정 개편, 개발, 취업지원, 현장실습 등 학과의 교과과정에 산업체 참여 장려
  • -BIM Manager 나노디그리과정을 개설하고, 기업체맞춤;형 교재를 개발하며, 교육과정 개발운영위원회를 통해 성과검증 및 졸업생 인증
건축IT융합전공의 건설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구성전략
  • -(건설실무 중심 교과) 전임교원을 통한 이론 습득과 함께, 건설산업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협약기업별 희망전문가를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으로 초빙하여 강의 진행
  • -(산학협동 교육과정 운영) 전공 운영방식에 대한 산업체 니즈 충족을 위해 교과과정 구성, 강의운영, 학생활동 등에 업체의 의사결정 참여권을 제공함
건축IT융합전공 교육과정 구성전략 건축IT융합전공 교육과정 구성전략

1.3.2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 관리체계

건축IT융합전공의 교육과정과 교수활동, 학생 학습활동의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기구축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건축IT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

■ 한양대학교 ERICA 건축학부 질 관리체계의 우수성

건축학부는 LINC+ 및 PRIME 사업을 통해 융복합 산학연계형 교육과정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질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건축IT 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 구축계획

신설되는 융합산업학부 건축IT융합전공은 “건설업계 요구수준을 만족하는 건축IT 기능인력 배출”을 위해, 다음과 같이 융합교육의 질 관리 제도를 도입함

분야 질관리 항목 질관리체계의 평가 및 활용비고
강의평가 - 강의평가결과 문항별 점수 100% 공개
- 학기 중 중간 강의평가 실시
- 매학기 학생 교육만족도 실시
- 강의평가 결과 활용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 매학기 개편
- 강의평가 결과의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교육만족도 결과의 차학기 교과과정 반영
전임교원
교육관리
- 전공수업의 30% 이상 전임교원 배분
- 융합교과목 및 산학연계형 교양/전공교육 개발 및 교수법 프로그램 강화
- 건축학부 및 건축IT융합전공 간 Code Share를 통해 교과선택 기회 제공 및 전임교원 강의부담 절감
- 교원업적평가에 특허, 수상, 창업지도 등 산학영역 적용
학부운영 - 전공과목교류제도(Code Share) 시행 - Code Share 기반 나노디그리제도 도입
- 전공간 융합교육 활성화 및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
산업연계 - 2, 3학년 학생 현장실습 기관 및 실습현황에 대한 정기적 방문점검 실시 - 주기별 현장방문을 통한 근무 질 점검 및 학점 반영
- 부실운영 및 근무실적 저조학생에 대한 산학도우미 지원

1.3.3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성, 차별성

학생의“평생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기별 세분화된 ERICA 경력개발 코스를 융합하여 건설산업계 및 개인의 니즈에 모두 충족하는 최상의 건설기능인력 양성

■ 한양대학교 ERICA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

  • -입학 시 취업이 결정되는 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해 교수-창의융합교육센터 직원-학생-기업담당자로 구성된 “평생 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
  • -또한, ERICA-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커리어개발센터, 학연산클러스터팀, 창의융합교육원, 한양상담센터 등과 통합 연계된 경력개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한양대학교 ERICA의 전주기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시스템 한양대학교 ERICA의 전주기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시스템

2. 학생선발 및 교원확보 계획

2.1 학생선발 및 지원계획

  • -건축IT융합전공 협약기업과 연계하여 홍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우수학생선발 시스템을 통한 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평가와 인재 선발에서부터 육성, 사회 진출까지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특기자 전형을 통한 건축IT 분야 우수학생 유치, 교육과정 이수 및 실습 최적화를 위한 장학제도 및 기숙사제도 운영
  • -건축학부 시설과 연계한 창의융합교육센터 내 건축IT 실습시설 완비 및 활용장려

■ 우수 인재를 위한 학생선발 시스템 마련

  • -입학처 홈페이지에 건축IT융합전공 계약학과 홍보 프로그램 제공
  •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하여 1년차는 특별전형으로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선발하며, 2년차부터는 수시·정시 전형을 활용하여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채용캠프를 통하여 건축IT융합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 평가
  • -한양대학교 ERICA 건축학부와 싱가폴국립대가 매년 주최하는 국제건축가연맹(UIA) 승인 아시아국제건축올림피아드 등 주요 건축 경진대회 입상자 등에 대한 재능 우수자 전형과 기업 추천 및 성적 장학금 지급 등의 장학제도 신설

■ 우수 인재육성 및 사회진출까지의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1차년도 : 첫 시행 연도인 2019년 입학시 협약기업과의 근로계약 체결 후 입학, 채용기업과 학생 간 인력 수급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협약 기업과 학생 간 사전 미팅 추진
    2차년도(2020년 입학생) 이후 : 계약학과 취업캠프를 통한 기업 매칭 실시
  • -협약 기업들과 학기별 교육 진행상황 및 연구실습 수행성과 발표회 개최 및 기술사업화 및 R&D 지원을 위한 협약 기업과의 컨설팅 및 정기적 모임을 통한 상호 교류
  • -전주기 프로세스 검토 후 개선방안 모색 및 추후 교과과정에 반영(설문조사)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 -BIM 실무기초, 응용, 심화기술, API 개발 등 첨단 BIM기술의 단계적 습득이 가능한 국내 최상의 BIM 교육과정 도입을 통한 학생 수요 증대 및 기업 니즈 부합
  • -기업 맞춤형 캡스톤 디자인 1, 2 Syllabus 설정, 건축IT 현장을 연계한 교과과정, 개방형 교육과정(Open Curriculum) 및 IC-PBL 방식 교육과정 운영

■ 협약 기업의 니즈에 부합하는 교육환경 구축

건축 IT 실무교육 기반 지식과 소프트웨어 스킬을 모두 갖춘 실무인재 육성 교육(예: 3D Printing 및 3D Scanning 실습) 환경을 창의융합교육센터 BIM실 내에 구축
☞ 구축되어 있는 Knowledge Studio 및 스마트제조러닝센터 실습 환경 활용

건축IT융합전공의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건축IT융합전공의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2.2 교원확보 및 지원계획

  • -전임교원(강의전임 포함) 선발시 산업체 연구과제 수행 및 산업체근무 경력 강조
  • -모체학과 교원과 계약학과 교원간의 역할 분담 및 공동학부회의를 통한 논의 및 공유
  • -창의융합교육센터의 계약학과 특화 (직장인 대상)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 신임 교원 확보, 지원 및 참여교수 역량

  • -계약학과(건축IT융합전공) 교원 선발: 한양대학교 ERICA는 전공특성에 맞춰 산업체 경력자를 우대하는 정책을 시행하였고, 향후 신설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산학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원 신규 임용 시 산업체 경력자 우대 강화
    ☞ 한양대학교 ERICA는 최근 5년간 총 67명의 전임교원을 신규 임용하였으며 그 중 61명이 산업체 경력을 가지고 있어 산업 및 사회 연계 교원의 채용 비율이 높음 <2018년 대학정보공시기준>
  • -계약학과(건축IT융합전공) 신임 교원의 연구력 유지를 위해 대학원 학과는 모체학과(건축학부)와 공동 소속으로 하며 대학원생을 우선 선발하도록 지원
  • -모체학과(건축학부) 역량 : ERC(Engineering Research Center), 초대형구조실험동, 풍환경실험동, 친환경건축연구센터 등의 최고수준의 연구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평균 30억 원 이상 교외 연구비를 수주하여 건설 R&D 역량 국내 최상위권

■ 참여교수 간의 역할분담 및 협조체제

  • -건축학부 교원: 협약기업 섭외, 교육과정 수립, 계약학과 강의, 학생의 기업취업연계(기업맞춤식 교육지원형), 협약 기업 위탁 연구개발 참여(기술 사업화 지원형), 협약기업의 학생을 통한 연구실습 수행[연구개발(R&D) 지원형]
  • -건축IT융합전공 교원: 강의, 교육과정 지속개선, 협약기업과 관련된 제반 업무 수행
  • -협약기업 추천 특임 교원: 기업 맞춤식 교육, 실습 교육과정 개선 참여
  • -건축학부 교원, 건축IT융합전공 교원, 협약기업 추천 특임교원들이 공동학부회의를 개최하여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 및 공유

■ 건축IT융합전공 특화 (직장인 대상)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 -창의융합교육센터에서 참여 교수 학습 지원 강화 프로그램 실시
    ☞ 건축IT융합전공의 직장인 학생 학습특성에 맞는 특화된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 개발 운영
    ☞ 협약기업의 맞춤 교육요구에 맞게 개발된 교과목을 위한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확대
  • -건축IT융합전공 신임교원 교수법 교육 강화 (교수법, 선/후배 교수 멘토링 프로그램)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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