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 대상 신규 인력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수요조사 체계 구축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과정 구성 시 본 소재 → 부품융합전공 참여 기업의 설문조사 기반 산업 수요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LINC+ 가족기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참여기업)들 및 산업기술진흥협회 유관기업 중에서 소재・부품 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수요조사 체계 구축
- ERICA-IAB의 기업체 자문위원들로부터 산업체에서 바라는 인재상이나, 현 교육과정에 대한 아쉬움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조언을 얻음
- 소재・부품 관련 분야의 경우 인쇄회로기판 (Printed circuit board, PCB) 과 각종 부품 및 표면처리/도금 분야에 관련된 인력수요가 주를 이루었음
- PCB 분야의 경우 금속/세라믹/화학공학/전기전자/기계 분야의 융복합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을 요청하였고, 현재 전통산업기술로 인식되어 기피분야가 되고 있는
표면처리/도금 분야에서는 관련산업기반분야 소재/공정 인력양성의 요청이 있음
- 산학협력과 관련된 교과목 개발에 관한 아이디어, 실무 위주의 교육 환경 및 강의실 구성에 대한 논의를 중점으로 진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설문 결과를 얻음
순번 | 구분 | 설문답변 | |
---|---|---|---|
1 | 교육과정 |
- 다학제간 융복합 지식 함양 - 전통산업기반 소재 관련 전공 지식 함양 - 실무적용을 위한 교과과정 및 실습교육 |
|
2 | 교육방법 | 이론실습 | - 기업 현장에 맞게 이론 보다는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이 필요함 |
온라인 | - 학생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방법을 적극 활용하였으면 함 | ||
IC-PBL | - 현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교육방법이 적용되었으면 함 | ||
3 | 교육환경 | - 다학제적/산업기반기술의 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활용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현장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았으면 함 | |
4 | 교육횟수 | - 주 1회 야간수업을 진행하되, 계절학기 및 주말 강의 등을 활용한 현장업무에 지장이 없는 탄력적인 교과 운영이 이루어졌으면 함 |
신설학과명: 소재→ 부품융합전공
신설배경: 국내 주요 소재부품산업은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이 융합된 기술 또는 전통산업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유기/무기/공정 분야가 통합된 융복합 교육 및
산업기반기술
관련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 중요함
교육목표: 금속/세라믹/화학공학/전기전자 분야의 융복합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과 전통산업기반 소재/공정 전문인력을 양성
전공핵심 등의 기본교과와 산업체 맞춤형 실습교과를 중심으로 단계적 소재·부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학년별 교과목・학점 배분
재료화학공학, 기계공학 전공교수 및 산업체 전문인력 배치를 통한 이론 및 실무역량이 균형잡힌 소재·부품 전문 교육과정 설계
순번 | 성명 | 전공 | 담당교과목 | 순번 | 성명 | 전공 | 담당교과목 |
---|---|---|---|---|---|---|---|
1 | 좌○○ (모체학과) |
나노소재 | 전자부품 적용 나노소재, 전자물성/td> | 7 | 이○○ (참여학과) |
기계공학 | 기계설계, 기계제작공정 |
2 | 유○○ (모체학과) |
표면처리 | 물리화학, 열역학 | 8 | 신임교원1 (모체학과) |
고분자 | 유기화학1, 유기합성실험, 기능성 고분자, 분광기기실험 |
3 | 이○○ (모체학과) |
전자재료 | 재료과학1, 반도체 공정, 반응속도론 |
9 | 신입교원2 (모체학과) |
표면처리 | 도금 공정 실험, 화공양론, 전자 부품 분석실험 |
4 | 박○○ (모체학과) |
금속재료 | 강도학, 미세조직실험, 현대물리 | 10 | 신임교원3 (참여학과) |
로봇공학 | 공학영어, 동역학 |
5 | 박○○ (모체학과) |
반도체 | 반도체 소자, PCB 및 박막공정, 전자기학 |
11 | 산업체 참여자1 |
고분자 | 고분자화학 |
6 | 신○○ (참여학과) |
기계공학 | 기구학, 머니퓰레이션 | 12 | 산업체 참여자2 |
전기회로 | 전기회로 |
스마트융합공학부 소재·부품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학년 | 학기 (학점) |
교과목 정보 | 교육 방법 | 기업수요교과 | 교육 환경 | 비고 | ||||||
---|---|---|---|---|---|---|---|---|---|---|---|---|
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IC - PBL | 스마트 강좌 | 이론 | 실습 | 기업 연계형 | |||||
1 | 1 (21) | IC-PBL과경력개발 | 전공핵심 | 1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커리어개발센터관장 | |||
4차산업혁명의이해 | 전공핵심 | 3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커리어개발센터관장 | ||||||
소프트웨어의이해 | 전공핵심 | 1 | ○ | ○ | ○ | On-line 전용 | ||||||
미분적분학1 | 전공핵심 | 3 | ○ | 일반강의실 | ||||||||
일반물리학1 | 전공핵심 | 3 | ○ | 일반강의실 | ||||||||
일반물리학실험1 | 전공핵심 | 1 | ○ | 일반실습실 | ||||||||
일반화학1 | 전공핵심 | 3 | ○ | 일반강의실 | ||||||||
일반화학실험1 | 전공핵심 | 1 | ○ | 일반실습실 | ||||||||
재료과학1 | 전공핵심 | 3 | ○ | ○ | ○ | Knowledge Lab* | ||||||
여름 (9) | 유기화학1 | 전공핵심 | 3 | ○ | ○ | Knowledge Lab* | ||||||
물리화학 | 전공핵심 | 3 | ○ | ○ | 일반강의실 | |||||||
공업수학1 | 전공핵심 | 3 | ○ | 일반강의실 | ||||||||
2 (21) | 공학영어 | 전공핵심 | 3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소재부품융합전공관장 | |||||
공학기초인문학 | 전공핵심 | 3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소재부품융합전공관장 | |||||||
열역학 | 전공핵심 | 3 | ○ | ○ | 일반강의실 | |||||||
현대물리 | 전공핵심 | 3 | ○ | ○ | 일반강의실 | |||||||
융합전기화학개론 | 전공핵심 | 3 | ○ | ○ | ○ | ○ | 일반실습실 | |||||
유기합성실험 | 전공핵심 | 3 | ○ | ○ | ○ | ○ | 일반실습실 | |||||
고분자화학 | 전공핵심 | 3 | ○ | ○ | ○ | ○ | Knowledge Lab* | |||||
미세조직실험 | 전공핵심 | 3 | ○ | ○ | ○ | ○ | Knowledge Lab* | |||||
겨울 (9) | 상변태론 | 전공핵심 | 3 | ○ | ○ | Knowledge Lab* | ||||||
강도학 | 전공핵심 | 3 | ○ | ○ | 일반강의실 | |||||||
전자재료물성 | 전공핵심 | 3 | ○ | ○ | 일반강의실 | |||||||
2 | 1 (12) | 창의융합프로젝트1 | 전공심화 | 3 | ○ | ○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
고체역학 | 전공심화 | 3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교과 | ||||||
소재융합실험계획법 | 전공심화 | 3 | ○ | ○ | ○ | ○ | ○ | ○ | 일반강의실 | |||
반도체소자 | 전공심화 | 3 | ○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
여름 (3)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 전공심화 | 3 | ○ | ○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
2 (12) | 박막공정 | 전공심화 | 3 | ○ | ○ | ○ | ○ | ○ | ○ | Knowledge Lab* | ||
기구학 | 전공심화 | 3 | ○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교과 | |||||
표면처리실험 | 전공심화 | 3 | ○ | ○ | ○ | Knowledge Lab* | ||||||
창의융합프로젝트2 | 전공심화 | 3 | ○ | ○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
겨울 (3)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 전공심화 | 3 | ○ | ○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
3 | 1 (12) | 기업R&D프로젝트1 | 전공심화 | 3 | ○ | ○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R&D교과 | |
소재물성분석실험 | 전공심화 | 3 | ○ | ○ | ○ | ○ | Knowledge Lab* | |||||
글로벌공학리더쉽 | 전공심화 | 3 | ○ | 일반강의실 | ||||||||
기계설계 | 전공심화 | 3 | ○ | ○ | ○ | ○ | ○ | ○ | 머시닝기술센터 Flipped Learning |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교과 | ||
여름 (3) | 전기회로 | 전공심화 | 3 | ○ | ○ | 일반실습실 | ||||||
2 (12) | 기업R&D프로젝트2 | 전공심화 | 3 | ○ | ○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 R&D교과 | ||
나노소재 | 전공심화 | 3 | ○ | 일반실습실 | ||||||||
소재융합경영전략 | 전공심화 | 3 | ○ | ○ | ○ | 창의융합교육센터 Flipped Learning |
||||||
제어공학 | 전공심화 | 3 | ○ | ○ | ○ | ○ | ○ | 머시닝기술센터 Flipped Learning |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교과 | |||
겨울 (3) | 반도체공정 | 전공심화 | 3 | ○ | ○ | ○ | ○ | 일반강의실 Flipped Learning |
||||
소계 | 118 | 13 | 10 | 40 | 18 | 16 | 28 |
* : Knowledge 소재·부품 Lab으로 창의융합교육센터 소속
- 참여기업의 수요조사 설문 결과 및 IAB 의견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본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목표를 현장실무 실용인재, 소재·부품 전문인재,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양성으로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과 IC-PBL을 기반으로 하는 운영계획을 수립
- ERICA-IAB 결과 참여 기업은 계약학과 소재·부품융합전공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유기/무기/공정 융복합 교육, 표면처리/도금 등 전통산업기반 기술 교육, 현장실무 적용능력 배양, 실습 위주 교육과정 편성 등과 같은 내용이 교육 과정에 반영되길 희망하였음 -참여 기업의 요구사항에 기초하여 스마트융합공학부 소재·부품융합전공은 아래와 같이 참여 기업 요구사항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마련하였음
순번 | 구분 | 설문 답변 내용 | 반영 사항 | |
---|---|---|---|---|
1 | 교육과정 | - 유기/무기/공정 융복합 교육 필요 |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 기술 분야가 통합된 융복합 교육 과정 편성 금속/세라믹/화공/전기전자를 아우르는 다학제적 교육 과정 편성 |
|
- 표면처리/도금 등 전통산업기반기술 교육 필요 | 기존 모체학과 및 유사학과에서 그 기반이 취약한 전통산업기발기술 관련 교육과정 편성 | |||
- 현장실무 적용능력 배양 | 기존 IAB (Industry advisory board, 산업연계교육자문위원회) 시스템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IAB를 강화/재구성하여 교과목 수시개편 등으로 대응 | |||
2 | 교육방법 | 이론 실습 | - 실습 위주 교육과정 편성 필요 | 전체 편성 교과목 42개 중 18과목에 실습 적용 |
온라인 | - 온라인 교과 운영 필요 | 전체 편성 교과목 42개 중 11과목에 온라인 교육방법이 적용되어 있으며 특히 계절학기에 개설되는 이론 수업은 모두 온라인 강의로 운영 | ||
IC-PBL | - 현장 문제 해결형 교과 운영 필요 | 전체 편성 교과목 42개 중 13과목 IC-PBL 적용 | ||
3 | 교육환경 | - 유기/무기/공정관련 실습환경필요 | 모체학과 전용 실험실습실 | |
4 | 교육횟수 | - 야간 주1회 이하, 주말/온라인 강의 우선 | 2, 3학년의 업무-학습 병행을 위해, 학기별 12학점 중,3학점 주중, 9학점 토요일 (6학점 Flipped Leaning 포함 총 6시간) |
- 모체학과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기술의 융복합 교육과정을 새로이 편성하여 운영함
- 통폐합 또는 약화되어 있는 전통산업기반기술 관련 전공을 세분화/재편성하여 운영함
- 매학기 IAB 회의를 통해 교과과정을 평가하고 필요시 수시개편을 통해 재편성하여 운영함
교육목표 | 교육과정 구성 | 교육과정 운영계획 |
---|---|---|
현장실무 실용인재 양성 | 실습 관련 교과 | - 미세조직실험, 유기합성실험, 표면처리실험 등 다양한 형태의 현장실무중심 실습과목 운영 |
소재·부품 전문인재 양성 | 전공 관련 교과 | -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 관련된 융복합 교과과정 및 전통산업기반기술 관련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 |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육성 | IC-PBL등 관련 교과 | - 미세조직실험, 유기합성실험, 소재물성실험 등 3년 과정동안 총 30% 이상의 IC-PBL 과목 유지/운영 |
- PCB 및 표면처리/도금, 각종부품 기업수요를 반영하여 산업체와 공동교육과정 개설
- 학기 시작/운영/종료 시점에서 산업체교과운영위원회의 검토를 받아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학생들이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 운영
- 전체 교과목을 실습 위주로 운영하여 현장 감각이 있는 인력 양성
- R&D 프로젝트와 IC-PBL을 활용하여, 현장의 문제를 미리 경험하여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 탄력적인 스마트 강좌 적용 및 주말 수업으로 학생과 기업 부담 최소화
국내 주요 소재부품산업은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이 융합된 기술 또는 전통산업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금속/세라믹/화학공학/전기전자 분야의 융복합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과 전통산업기반 소재/공정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혁신적/융복합적 전공을 신설함
- 산업현장 설문조사를 반영한 교과과정 편성
- 졸업생 및 참여기업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탄력적인 교과과정 개편
구분 | 기존 (재료화학공학과) | 스마트융합공학부 (소재·부품융합전공) |
---|---|---|
기업의 인재 수요 반영 |
- 전통적 이론 중심 강의 교육 - 전통산업기술의 통폐합화 |
- 다학제적 융복합 이론 및 실습 중심 교육 전통산업기술 교육의 강화 |
탄력적 수업 운영 |
- 주간 Full Time 교육과정 운영 - 온라인 및 계절학기 이수 제한 |
- 실습 및 취업 여건을 고려한 야간, 주말, 온라인 강좌 중심 교육과정 운영 (평일 야간 오프라인 강의 최소화) |
소재·부품 관련 실습환경 구축 | - 재료화학공학부 내 시설 | - 창의융합교육센터, Knowledge Studio 및 스마트제조러닝센터 등의 실습 환경 적극 활용 |
기업연계 문제해결 교과 | - IC-PBL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 - 기업이 요구한 사항을 기반으로 IC-PBL 및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기업 R&D 프로젝트 운영 |
- “소재·부품 산업 니즈에 부합하는 다학제적 융복합/기반기술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1) 다학제적 융복합 교과과정, 2) 전통산업기반기술 강화 교과과정, 3) 나노디그리 기반 선택형
교과트랙 등을 특화전략으로 제시함
- 실무역량 중심교육을 위해 산업체의 교과목 개발 및 운영참여, 강사 초빙 등의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하고, 입학부터 졸업 시까지 산업체-학생 전문가 양성 토탈 솔루션 제공
- 소재/부품 산업체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교과 운영 및 학생 활동 프로그램 제공
- 한양대학교 ERICA 재료화학공학과는 지속적인 산학연 연계를 통한 과학적 지식을 갖춘, 문제 해결이 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IC-PBL 및
캡스톤 디자인 과정을 통해 산업 문제 해결형 인재로 양성되고 있음 (‘18년 2학기 IC-PBL 교과목 개설 현황: http://pbl.hanyang.ac.kr/)
- 학기별 실험교과 개설을 통한 재료화학공학에 필요한 이론 기본 지식뿐만 아니라, 소재·부품의 이론에 기초한 분석법을 동시에 익힘으로서 실무 능력을 갖춘 재료화학공학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 소재·부품융합전공의 교육목표인 “다학제적 융복합/기반기술 기능인력 양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재료화학공학과의 우수한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3대 핵심 특화전략을 제시함
- 소재·부품 산업맞춤형 교과과정 및 교과트랙을 구성하며, 교과 과정의 실효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개발, 취업지원, 현장실습 등 학과의 교과과정에 걸쳐 산업체 참여 장려
- 전임교원을 통한 기초 필수 이론 강의와 더불어, 소재·부품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협약기업별 전문가를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으로 초빙하여 이론・실무 병행 교과 운영
교육과정 특화전략 | 전략 세부 내용 |
---|---|
다학제적 융복합 교과과정 | -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기술 분야가 통합된 금속/세라믹/화공/전기전자를 아우르는 다학제적 융복합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 |
전통산업기반기술 강화 교과과정 | - 통폐합 또는 약화되고 있는 전통산업기반기술 관련 교과목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 |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선택형 교과트랙 | - 전공과목 이수 외, 기계설계 전문가에게 필요한 4가지 필수교과를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소재․부품융합전공 외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부여 |
참여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소재/부품융합전공 내에 기계융합 나노디그리 과정을 개설/운영하고 기업맞춤형 교재를 개발함. 또한, 산업체 공동 교육과정 개발 운영 위원회를 통해 성과를 검증하여 졸업생 인증
소재/부품융합전공의 교육과정과 교수활동, 학생 학습활동의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기구축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소재·부품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
신설되는 스마트융합공학부 소재·부품융합전공은 “다학제적 융복합/기반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융합교육의 질 관리 제도를 도입함
분야 | 질 관리 항목 | 질 관리체계의 평가 및 활용비고 |
---|---|---|
강의평가 |
- 강의평가결과 문항별 점수 100% 공개 - 학기 중 중간 강의평가 실시 - 매학기 학생 교육만족도 실시 |
- 강의평가 결과 활용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 매학기 개편 - 강의평가결과의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교육만족도 결과의 차학기 교과과정 반영 |
전임교원 교육관리 |
- 전공수업의 30% 이상 전임교원 배분 - 융합교과목 및 산학연계형 교양/전공교육개발 및 교수법 프로그램 강화 |
- 전공 간 Code Share를 통해 교과선택 기회 제공 및 전임교원 강의부담 완화 - 교원업적평가에 특허, 수상, 창업지도 등 산학영역 적용 |
학부운영 | - 전공과목교류제도(Code Share) 시행 |
- Code Share 기반 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 전공간 융합교육 활성화 및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 |
산업연계 | - 2, 3학년 학생 현장실습 기관 및 실습현황에 대한 정기적 방문점검 실시 | - 주기별 현장방문을 통한 근무 질 점검 및 학점 반영 - 부실운영 및 근무실태 불량학생에 대한 패널티제도 운영 |
학생의 “평생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기별 세분화된 ERICA 경력개발 코스를 융합하여 소재·부품산업계 및 개인의 니즈에 모두 충족하는 최상의 창의실무 인력 양성
- 입학 시 취업이 결정되는 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해 교수-창의융합교육센터 직원-학생-산업체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평생 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
- 또한, ERICA-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커리어개발센터, 학연산클러스터팀, 창의융합교육원, 한양상담센터 등과 통합 연계된 경력개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한양대학교 ERICA의 전주기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 시스템
- 협약 기업과 학교에서 홍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우수인재를 위한 단계적 학생선발 시스템을 통한 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평가와 인재 선발에서부터 육성,
사회 진출까지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개방형 교육과정과 실무 중심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LINC+ 가족기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참여기업)들 및 산업기술진흥협회 유관기업 중에서 소재・부품 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수요조사 체계 구축
- 1차년도 : 첫 시행 연도인 2019년 입학 시, 협약 기업과의 근로계약 체결 후 입학, 채용기업과 학생 간 인력 수급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협약 기업과 학생 간 사전 미팅 추진
2차년도 이후 : 계약학과 취업캠프를 통한 기업 매칭 실시
- 협약 기업들과 학기별 교육 진행상황 및 연구실습 수행성과 발표회 개최하고, 기술사업화 및 R&D 지원을 위한 협약 기업과의 정기적 모임을 통한 상호 교류
- 소재·부품 전문가의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업 설계부터 사회 진출까지의 우수 인재 양성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 프로그램 진행
- 전주기 프로세스 검토 후 개선방안 모색 및 추후 교과과정에 반영(졸업생 및 협약 기업 설문조사)
- 유기/무기 소재 및 공정 분야를 통합하는 다학제적 융복합 전문인력 및 전통산업기반기술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협약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는
개방형 교육과정(Open Curriculum) 구성
- 기업 맞춤형 프로토타이핑 프로젝트 1,2 syllabus 설정, 소재/부품 산업 현장을 연계한 교과과정 및 IC-PBL 교육과정 운영
- 소재·부품융합전공 교수, 협약 기업, 학생 대표로 이루어진 소재․부품융합전공 자체 교육 운영 진단팀을 구성하여 년도별 소재․부품 전문 인재 양성 성취도 평가
-자체 교육 운영 진단팀 분석 결과를 통한 주기적인 소재·부품 전문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선
- 전임교원 선발 시 모체학과 학부생 대상 대학원생 모집 및 실험실 운영 권한 보장
- 전임교원(강의전임 포함) 선발 시 산업체 연구과제 수행 및 산업체근무 경력 의무화
- 모체학과 신임교원 채용 시 계약학과 강의시수 의무화
- 모체학과 교원과 계약학과 교원 간의 역할 분담 및 공동학부회의를 통한 논의 및 공유
- 우수한 계약학과(소재/부품융합전공) 전임교원 선발을 위해 신규채용 전임교원 선발 시 모체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대학원생 모집 및 실험실 운영 권한을 보장함. 대학원 학과는
모체학과(재료화학공학과)와 겸임 소속으로하여 연구도 병행토록 함
- 산학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원 신규 임용 시 산업체 경력자를 우대하는 정책 의무화 실시
☞ 한양대학교 ERICA는 최근 5년간 총 67명의 전임교원을 신규 임용하였으며 그 중 61명이 산업체 경력을 가지고 있어 산업 및 사회 연계 교원의 채용 비율이 높음
<2018년 대학정보공시기준>
- 참여교수 역량: (구)재료공학과는 2012년도 산업계 관점 학과평가에서 전국 1위, (구)화학공학과는 2013년 중앙일보평가 전국 6위를 기록함. 각종 대형 국책과제, CK 사업팀,
2개의 BK사업팀 등을 유치하였고, 연간 평균 100억 원 이상의 교외 연구비를 수주
- 모체학과(재료화학공학부) 교원: 협약기업 섭외, 교육과정 수립, 계약학과 강의, 협약기업의 학생을 통한 연구실습 수행, 협약 기업 위탁 연구개발에 참여
- 계약학과(소재․부품융합전공) 교원: 강의, 기업요구 반영 교육과정 지속적 개선, 협약기업과 관련된 제반 업무 수행
- 협약기업 추천 특임 교원: 기업 맞춤식 교육, 실습 교육과정 개선 참여
- 모체학과 교원, 계약학과 교원, 협약기업 추천 특임교원들이 공동학부회의를 개최하여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 및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