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건설 시공·재료, 유지관리 및 환경성능 평가 분야의 주요 중소·중견 기업 및 유관 협회를 대상으로 해당 분야 신규 인력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지속가능건축융합 전공
커리큘럼에 기업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수요조사 체계 구축함
-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계약학과에 참여를 신청한 업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교과목을 구성하고, 업종별 다수의 회원사를 보유한 협회를 통해 교육과정 체계 및 운영전략을 모색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함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LINC+ 가족기업), 중소·중견 건설분야 기업(건축재료, 유지관리, 환경성능평가) 및 각 업종별 협회를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주기적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인력 수요 파악
- 건설분야 기업체 및 협회의 자문을 통하여 현장에서 원하는 인재와 이러한 인재 육성을 위해 개편해야 할 교육과정 등에 대한 설문을 수행함
- 설문결과로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및 친환경평가 분야에서 현재 어떠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었음
- 건축재료 관련분야의 경우 시멘트, 기초소재 및 콘크리트 품질관리분야 전문 인력수요가 주를 이루고, 유지관리 분야는 구조물 진단 및 보수·보강 현장 경험이 다양한 인력이
필요
-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선호하였으며,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받았음
- 전문적 지식을 활용한 즉각적인 현장 투입, 문제 발생에 대한 적극적 대응 가능한 인재 요구
- 계약학과에서 온라인과 주말강의를 편성하여 학생의 출석일수를 최소화하여 실무 능력함양을 위해 업무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요구가 많았음
- 참여기업의 설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순번 | 구분 | 설문 답변 내용 | |
---|---|---|---|
1 | 교육과정 |
- 건설재료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가진 인력이 부족하므로, 관련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필요 - 건축물 내구성 개념을 이해하고 유지관리에 대한 지식을 가진 인력이 필요 - 건축물의 전생애 관점에서 환경성능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평가 할 수 있는 교육과정 필요 |
|
2 | 교육방법 | 이론실습 | -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전공 이론 및 실무 경험 습득을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 필요함 - 현장에서의 문제점 사례와 전문인로으서의 대웅, 해결 방안 토의 |
온라인 | - 참여기업 및 학생은 업무집중과 시간관리가 용이한 온라인 교육 선호 | ||
IC-PBL | -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교육방법 필요함 | ||
3 | 교육환경 | - 다양한 실험·실습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하기를 원함 | |
4 | 교육횟수 | - 학교 출석은 주중 1회와 온라인 수업 및 주말 강의 편성을 원함 - 방학 중 특강 및 관련 전문가 초청 강의 |
신설학과명: 스마트융합공학부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신설배경: 급변하는 건설시장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건설산업의 차세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 중점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교육목표: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 분야의 산업현장 수요 기반 전문인력 양성 및 현장의 문제를 기업-교수-학생이 해결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3개의 나노디그리(스마트유지관리, 지속가능건축재료, 친환경성능평가)를 위한 전공핵심 및 전공심화 교과를 중심으로 각 분야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과목 구성
순번 | 성명 | 전공 | 담당교과목 | 순번 | 성명 | 전공 | 담당교과목 |
---|---|---|---|---|---|---|---|
1 | 이○○ (모체학과) |
건축재료·시공 | 건축재료, 건축내구성 개론 | 7 | 연구교수 (모체학과) |
건축방수 | 방수재료학, 방수 설계 및 시공 |
2 | 태○○ (모체학과) |
친환경건축 | 건축물 LCA, 친환경건축물평가기법 | 8 | 전임교원 (모체학과) |
건축재료․시공 | 건축재료역학, 건축시공, 특수콘크리트 공학 |
3 | 안○○ (모체학과) |
건설관리 | 건축유지관리, 유지관리제도의 이해 | 9 | 산업체 초빙강사 |
건축재료 | 건축재료실험, 시멘트콘크리트화학, 콘크리트 품질관리 |
4 | 이○○ (모체학과) |
건축구조 | 일반구조 | 10 | 산업체 초빙강사 |
건축유지관리 | 구조물 보수·보강, 방수하자와 유지관리 |
5 | 임○○ (모체학과) |
건축설계 | 건축개론, 건축계획 및 이론 | 11 | 산업체 초빙강사 |
건축환경평가 | 건축환경성능개론, 건축물녹색인증 |
6 | 신○○ (모체학과) |
건축환경 | 친환경건축기술, 친환경건축의 이해 | 12 |
스마트융합공학부(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학년 | 학기 (학점) | 교과목 정보 | 교육 방법 | 기업 수요 교과 | 교육 환경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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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IC-PBL | 스마트 강좌 | 이론 | 실습 | 기업 연계형 | |||||
1 | 1 (21) | IC-PBL과 경력개발 | 전공핵심 | 1 | o | o | o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창의융합교과 On-line 전용 | ||
소프트웨어의 이해 | 전공핵심 | 1 | o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On-line 전용 | ||||||
4차산업혁명의 이해 | 전공핵심 | 3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창의융합교과 | |||||||
미분적분학1 | 전공핵심 | 3 | o | 일반강의실 | ||||||||
일반물리학1 | 전공핵심 | 3 | o | 일반강의실 | ||||||||
일반물리학실험1 | 전공핵심 | 1 | o | o | 일반실습실 | |||||||
일반화학1 | 전공핵심 | 3 | o | o | 일반강의실 | |||||||
건축개론 | 전공핵심 | 3 | o | o | 일반강의실 | Flipped | ||||||
건축계획 및 이론 | 전공핵심 | 3 | o | o | 일반강의실 | Flipped | ||||||
여름 (9) | 건축재료 1 | 전공핵심 | 3 | o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건축재료역학 | 전공핵심 | 3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친환경건축의 이해 | 전공핵심 | 3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Flipped | ||||||
2 (21) | 공학영어 | 전공핵심 | 3 | o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창의융합교과 | |||||
직업윤리와 직장예절 | 전공핵심 | 3 | o | o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창의융합교과 On-line 전용 | |||||
공업수학 | 전공핵심 | 3 | o | 일반강의실 | ||||||||
건축과 컴퓨터 | 전공핵심 | 3 | o | o | 창의융합교육센터 | |||||||
건축일반구조 | 전공핵심 | 3 | o | 일반강의실 | ||||||||
건축시공 | 전공핵심 | 3 | o | 일반강의실 | ||||||||
건축재료 2 | 전공핵심 | 3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
겨울 (9) | 건축내구성 개론 | 전공심화 | 3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Flipped | |||||
건축유지관리 | 전공심화 | 3 | o | o | o | 일반강의실 | Flipped | |||||
방수재료학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2 | 1 (12) | 방수 설계 및 시공 | 전공심화 | 3 | o | o | o | 일반강의실, | Flipped | |||
건축재료실험 1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건축환경성능개론 | 전공심화 | 3 | o | 친환경건축센터 | ||||||||
친환경건축기술 | 전공심화 | 3 | o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Flipped | |||||
여름 (3)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
2 (12) | 건축재료실험 2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구조물 보수·보강 | 전공심화 | 3 | o | o | 일반강의실 | Flipped | ||||||
친환경건축물평가기법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
겨울 (3) |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3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
3 | 1 (12) | 시멘트콘크리트화학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일반강의실, 미세분석실 | Flipped | |
방수하자와 유지관리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
건축물 LCA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Flipped | ||
기업R&D프로젝트1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R&D교과 | ||||
여름 (3) | 특수콘크리트 공학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
2 (12) | 콘크리트 품질관리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Flipped | ||
유지관리제도의 이해 | 전공심화 | 3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
건축물녹색인증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친환경건축센터 | |||||
기업R&D프로젝트2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R&D교과 | ||||
겨울 (3) | 졸업 프로젝트 | 전공심화 | 3 | o | o | o | o | 스마트건축관 | ||||
소계 | 120 | 15 | 20 | 41 | 23 | 17 | 16 |
- 가족기업 및 참여기업의 수요조사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현장실무형 실용인재, 지속가능건축 전문인재,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과 운영계획을 수립
- (수요반영 1)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 등 지속가능건축의 주요 활용 분야의 실무를 위한 실습 교과목 집중 편성
- (수요반영 2) 현장문제 해결형 실습중심 수업을 위한 IC-PBL 수업 편성 및 실습실 환경 구축
- (수요반영 3) 정규 학기 중 야간 및 주말수업, 계절 학기 중 온라인 수업 등 탄력적인 교과운영 적용으로 학생들의 참여기업에 대한 업무 연속성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교육과정 편성
순번 | 구분 | 설문 답변 내용 | 반영 사항 | |
---|---|---|---|---|
1 | 교육과정 | 실습을 통한 관련 지식 습득 및 전문 기술 교육필요 | - 실습교과를 개설하고 건축학부에 구축되어 있는 인프라를 이용 (실험실, 전산실, 멀티미디어실 당) | |
실무형 인재의 조기 현장투입을 위한 교육과정 필요 | - 1, 2학년 과정에 실무교육을 집중 편성하여 조기 투입 | |||
기업 맞춤형 특화된 인재 양성교육 필요 | - 3 Track 나노디그리 교과목 편성하여 운영 | |||
2 | 교육방법 | 이론·실습 | 이론과 실습이 연계된 교육과정 필요 | - 전공핵심 교과목과 전공심화교과목의 연계를 통하여 이론에서 실습까지 One-Stop Learning 시스템 구축 |
온라인 | 온라인,Flipped Learning 등 스마트강좌 강화 | - 전제 교과목 중 총 스마트강과 20과목 (Online 3, Flipped 16) 편성 | ||
IC-PBL | 현장 문제해결형 교육 요청 | - 전체 교과목 42개 중 15과목 IC-PBL 적용 | ||
3 | 교육환경 | 실습 교과목을 위한 공간 및 장비 필요 | - 기 구축되어 있는 재료실험실, 역학실험실, 미세분석실 등을 활용 (스마트 건축관 활용 예정) | |
4 | 교육횟수 | 야간 주1회 이하, 주말/온라인 강의 우선 | - 2, 3학년의 업무-학습 병행을 위해, 학기별 12학점 중, 3학점 주중, 9학점 주말 |
- (지속가능건축재료 전문가 양성) 건축재료 전공 이론 및 현장실무역량을 동시에 겸비하기 위해 전공실습과 다양한 실무환경을 교육으로 제공하여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스마트유지관리 전문가 양성) 참여기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현장을 접하고 경험 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 실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친환경성능평가 전문가 양성) 건축물 LCA, LCCO2 등 친환경성능평가 분야의 기본 이론 및 실무 능력 갖춘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4C 핵심 전문가 양성) 현장 및 기업 맞춤형 인재를 기본으로 더 나아가 4차산업의 핵심 기술과 아이디어의 도출로 기업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미래창의형 인재 양성 교육과정
- 기업수요를 반영하여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교육과정 개발
- 실습위주의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여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현장 문제에 대한 경험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업연계형 교과목 운영
- 실습위주, 3년제 압축형 전공 편성, 산업계 수요 기반 문제해결 학습, On-line과 주말을 이용한 탄력적인 수업 운영 등 산업계 현실에 맞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개설
-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 분야에서 실무중심 실습교과가 부족하며,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습위주 교과를 통해 실용 인재, IC-PBL 교육 방법을 활용한 문제해결형지속적인 성과 검증 창의인재, 심화교과목을 통한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 함
- 기업에서 요구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육과정에서 실습교과목의 비율을 높여 3년 집중 교육 커리큘럼 편성
- 현장 문제 해결형 IC-PBL 교과운영을 통해 문제해결형 및 실무위주형 인재 교육을 제공하는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개설 및 운영
구분 | 기존(건축공학과) | 스마트융합공학부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
---|---|---|
기업의 인재 수요 반영 |
기초이론중심 교과목 현장 실무역량 미흡 |
각 분야별 기업의 필요인재 수요조사 결과 반영 및 실험․실습 교육 집중 |
탄력적 수업 운영 |
주간 Full Time 교육과정 운영 온라인 및 계절학기 이수 제한 |
실습 및 취업 여건을 고려한 야간, 주말, 온라인 강좌 중심 교육과정 운영 (평일 야간 오프라인 강의 최소화) |
건축 IT 관련 실습환경 구축 | 학과 내에 역학실험실, 재료실험실, 미세분석실, 구조실험동 | 창의융합교육센터, Knowledge Studio 및 스마트제조러닝센터, 스마트 건축관(예정), 풍환경실동의 실습환경 적극활용 |
기업연계 문제해결 교과 | IC-PBL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 기업이 요구한 사항을 기반으로 IC-PBL 및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기업 R&D 프로젝트 운영 |
미래 핵심 역량 강화 |
현장 실무자 및 전문가의 현장중심적
사례 및 대응방안 이론 미흡 4차산업 융합 기술 이슈 |
4차산업 관련 전문가 및 연계기업의 현장 실무 자 특강 |
- 산업계 수요 기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문제해결형 학습방법인 IC-PBL 적용 교과 확대 및 이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참여기업의 문제를 과제 형태로 IC-PBL 수업에 적용·해결하는 기업
R&D프로젝트 교과 신설 및 운영
- 참여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나노디그리 과정인‘지속가능건축재료’,‘스마트유지관리' 및‘친환경성능평가'을 중점으로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운영
- 한양대학교 ERICA 건축학부는 IC-PBL 및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해 건축학부 전 학생이 산업연계형, 문제해결형 인재로 양성되고 있음, 건축학부의 우수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운영
- 기존 건축공학과의 실습 교과목과 연계하여 전체 교과목의 약 50% 이상을 실습 중심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실무형 인재 맞춤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특화전략 | 전략 세부 내용 |
---|---|
실습위주 교과편성 | 기초이론교과목을 기반으로 50%이상의 현장교육프로그램 편성 및 개설 |
심화전공 교과편성 | 4차산업 역량 함양을 위한 3년제 압축형 심화 교과 편성 및 개설 |
문제해결형 교과편성 | IC-PBL,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문제해결 전문 인력 양성 |
- 3 Track 나노디그리(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를 편성하여 기업수요에 대응하는 교과과정 및 교재를 개발하고 운영
- 산업체 기반 문제 해결 및 인재양성을 위한 산업체 공동교육과정 개발 중점 운영 위원회를 통해 적극적인 의견반영과 지속적인 성과 검증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의 교육과정과 교수활동, 학생 학습활동의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기구축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
신설되는 스마트융합공학부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은 “지속가능 건축분야의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융합 교육의 질 관리 제도를 도입함
분야 | 질 관리 항목 | 질 관리체계의 평가 및 활용비고 |
---|---|---|
강의평가 |
- 강의평가결과 문항별 점수 100% 공개 - 학기 중 중간 강의평가 실시 - 매학기 학생 교육만족도 실시 |
- 강의평가 결과 활용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 매학기 개편 - 강의평가결과의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교육만족도 결과의 차학기 교과과정 반영 |
전임교원 교육관리 |
- 전공수업의 30% 이상 전임교원 배분 - 융합교과목 및 산학연계형 교양/전공교육 개발 및 교수법 프로그램 강화 |
- 전공 간 Code Share를 통해 교과선택 기회 제공 및 전임교원 강의부담 완화 - 교원업적평가에 특허, 수상, 창업지도 등 산학영역 적용 |
학부운영 | - 전공과목교류제도(Code Share) 시행 |
- Code Share 기반 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 전공간 융합교육 활성화 및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 |
산업연계 | - 2, 3학년 학생 현장실습 기관 및 실습현황에 대한 정기적 방문점검 실시 | - 주기별 현장방문을 통한 근무 질 점검 및 학점 반영 - 부실운영 및 근무실태 불량학생에 대한 패널티제도 운영 |
학생의 “평생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기별 세분화된 ERICA 경력개발 코스를 융합하여 건설산업계 및 개인의 니즈에 모두 충족하는 맞춤형 핵심 스마트 인재 양성
- 입학 시 취업이 결정되는 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해 교수-창의융합교육센터 직원-학생-산업체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평생 경력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
- 또한, ERICA-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커리어개발센터, 학연산클러스터팀, 창의융합교육원, 한양상담센터 등과 통합 연계된 경력개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 협약 기업과 학교에서 홍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우수 인재를 위한 단계적 학생선발 시스템을 통한 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평가와 인재 선발에서부터 육성, 사회 진출까지 전 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개방형 교육과정과 실무 중심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 업무시간관리 및 실습 경험 습득의 최적화를 위한 On-Line 교육 적극 도입
- 주기적인 산업체와의 연계 수요조사 실시를 통한 인력 수요 파악
- 계약학과 취업캠프를 통한 기업 매칭 실시
- 협약 기업들과 학기별 교육 진행상황 및 연구실습 수행성과 발표회 개최하고, 기술사업화 및 R&D 지원을 위한 협약 기업과의 정기적 모임을 통한 상호 교류
- 전주기 프로세스 검토 후 개선방안 모색 및 추후 교과과정에 반영(졸업생 및 협약 기업 설문조사)
- 전문적인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 분야를 통합하는 현장실무형 융합 및 협약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는 개방형 교육과정(Open
Curriculum) 구성
- 기업 맞춤형 프로토타이핑 프로젝트 1,2 syllabus 설정, 건축 산업 현장을 연계한 교과과정 및 IC-PBL 교육과정 운영
-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교수, 참여 기업, 학생 대표로 이루어진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자체 교육 운영 진단팀을 구성하여 교육환경, 교과학습 성취도 등 우수사항과 개선점을 파악
- 자체 교육 운영 진단 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추가와 보충 사항들을 확인하여 적극적인 반영 및 고품질의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선
- 전임교원 선발 시 모체학과 학부생 대상 대학원생 모집 및 실험실 운영 권한 보장
- 전임교원(강의전임 포함) 선발 시 산업체 연구과제 수행 및 산업체 근무 경력 의무화
- 모체학과 신임교원 채용 시 계약학과 강의시수 의무화
- 모체학과 교원과 계약학과 교원 간의 역할 분담 및 공동학부회의를 통한 논의 및 공유
- 산학 연계교육 활성화를 중심으로 계약학과(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전임교원 선발 시전공특성에 맞춘 산업체 경력자 우대 정책의무화 시행
- 계약학과(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신임 교원의 연구력 유지를 위해 대학원 학과는 모체학과(건축학부)와 공동 소속으로 하며 대학원생을 우선 선발하도록 지원
- 참여교수 역량 : 모체학과인 건축학부는 대학교육협의회 건축(공)학분야 평가에서 최우수대학(전국 4개대학) 및 중앙일보 건축(공)학과 평가에서 전국 2위를 기록함
- 건축학부는 국책과제, CK사업팀, 2개의 BK사업팀 등을 유치하였고, ERC(Engineering Research Center) 국책 연구과제를 통해 연간 평균 100억 원 이상의 교외
연구비를 수주, 초대형구조실험동, 풍환경실험동, 친환경건축연구센터 등의 최고 수준의 연구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최상위권 건축 R&D 역량 보유함
- 모체학과(건축학부) 교원: 협약기업 섭외, 교육과정 수립, 계약학과 강의, 협약기업의 학생을 통한 연구실습 수행, 협약 기업 위탁 연구개발에 참여
- 계약학과(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교원: 강의, 기업요구 반영 교육과정 지속적 개선, 협약기업과 관련된 제반 업무 수행
- 협약기업 추천 특임 교원: 기업 맞춤식 교육, 실습 교육과정 개선 참여
- 모체학과 교원, 계약학과 교원, 협약기업 추천 특임교원들이 공동학부회의를 개최하여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 및 공유
지속가능건축융합전공 부문 참여기업의 경우 기초소재 및 콘크리트 품질관리, 유지관리 구조물진단, 친환경성능평가 등 다양한 업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고부가가치화와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가능건축재료, 스마트유지관리, 친환경성능평가의 전문지식을 갖춘 4C 역량 함양 전문인력 양성체계의 구축과 공급이 시급함
산업분야 (총 약정인원/년) |
참여기업명 (약정인원/년) |
주요품목/서비스 | 전공 부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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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건축재료 (13명) | ㈜삼표산업 (3명), 아주산업㈜ (3명), 주식회사 스튜디오미콘 (3명), 동남기업㈜ (2명), 이코넥스㈜ (1명), 주식회사 휴건축 (1명) | 일반건설자재, 레미콘, 콘크리트 화학혼화제, 혼화재, 콘크리트 가구, 콘크리트 조형물 |
- 지속가능건축재료의 경우 고기능성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첨단 소재간의 융복합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고품질화의 요구성이 증가되고 있음 - 건축재료는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품질 대응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임 - 관련 전문적인 인력 수요는 많으나, 전문성 부재인 인력 채용이 많음 -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가 필요하며, 현장중심의 실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에서 심화 이론 교과과정을 통해 실용인재의 양성 및 공급이 필수적임 |
스마트유지관리 (17명) |
주식회사 한양엔티 (2명), ㈜스페이스인코 (2명), ㈜알브이 (2명), ㈜대흥산업 (2명), 한국석유공사㈜ (2명), 성문산업㈜ (2명), 극동씨엠씨 주식회사 (2명), ㈜페트로산업 (1명) | 건축물 진단, 방수재료 및 시공, 보수·보강 재료 및 시공 |
- 기존에는 성능중심 측면에서의 유지관리가 주를 이루었으나, 4차산업기반의 기술개발과 지속가능성 재료, 시공 측면에서의 장기적인 유지관리가 요구 되고 있음 - 유지관리의 경우 경제성 및 안전성의 주요한 영향을 주며, 전문적인 인재가 요구되는 분야임 - 엔지니어링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로써, 현장 실무중심형 인재육성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
친환경성능평가 (44명)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3명), 에이블스튜디오(able studio) 건축사사무소 (3명), ㈜친환경계획그룹 청연 (3명), ㈜미래건축진단사무소 (2명), ㈜이에이엔테크놀로지, 썬앤라이트 (2명), 주식회사, 푸름엔지니어링, 주식회사 하임 (2명), 에코 (2명), ㈜다보파워솔루션 (2명), 미래환경플랜 (1명), ㈜종합건축사사무소 림 (1명), (주) 엑스퍼트 벤쳐 건축사사무소 (1명), (자)건축사사무소태백 (1명), 그라운드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1명), 용성건설기계 (1명), ㈜더울림 (1명), ㈜정도안전기술단 (1명), 동윤건축 (1명), 친환경건축컨설팅 브리즈 (1명), 아키노믹스 (1명), 주식회사 네드 (1명), 주식회사 안파트너스 (1명), 에코리드㈜ (1명), 코다 주식회사 (1명), 주식회사 에코앤파트너스 (1명),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1명), 비움건축사사무소 (1명), 잘그린 건축연구소 (1명), 맥건축 (1명), ㈜심건축사사무소 (1명), 한국이엔아이 (1명), ㈜윤건축사사무소 (1명), ㈜열린건축사무소 (1명), 나눔(1명) | 친환경컨설팅, LCC, LCCO2, 녹생인증제도, 건축환경분석 |
- 최근, 환경성적표지인증, 저탄소 제품 인증 등의 인증제도의 필수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설계, 시공, 재료 등의 건축환경분석이 이슈화 되고 있음 - 특히 녹색건축물 인증제도, LCC, LCCO2 평가 분야에 전문인력이 요구됨 - 급격한 수요 증가로 전문적인 현장 인력 부족이 발생함에 따라 인재의 양성 및 공급이 필수적임 |
연번 | 참여기업명 | 산업분야 | 약정인원 (명) | 매출액 (백만원) | 상시 근로자 수 | 신용평가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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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삼표산업 | 레미콘, 골재, 혼화재 | 3 | 653,400 | 941 | |
2 | 아주산업㈜ | 레미콘 | 3 | 440,000 | 293 | |
3 | 주식회사 스튜디오미콘 | 건설자재, 콘크리트 가구, 콘크리트 조형물 | 3 | 3,300 | 20 | |
4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감리, 전기소방감리 등 | 3 | 50,000 | 470 | |
5 | 에이블스튜디오(able studio)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관련서비스 | 3 | 400 | 2 | |
6 | ㈜친환경계획그룹 청연 | 친환경계획컨설팅 | 3 | 7,800 | 75 | |
7 | 동남기업㈜ | 콘크리트 혼화제 | 2 | 29,096 | 60 | |
8 | 주식회사 한양엔티 | 건축방수재 | 2 | 52,937 | 70 | |
9 | ㈜스페이스인코 | 건축방수재 | 2 | 5,938 | 22 | |
10 | ㈜ 알브이 | 아스팔트 방수재 | 2 | 9,500 | 21 | |
11 | ㈜미래건축진단사무소 | 건축물 안전점검 및 진단, 법원감정 | 2 | - | 8 | |
12 | ㈜이에이엔테크놀로지 | 친환경건축 컨설팅 및 디자인 | 2 | 9370 | 110 | |
13 | 썬앤라이트 | 친환경 컨설팅 | 2 | 1,601 | 23 | |
14 | 주식회사 푸름엔지니어링 | 친환경 서비스 컨설팅 | 2 | 260 | 17 | |
15 | ㈜대흥산업 | 아스팔트 방수재 | 2 | 14,970 | 45 | |
16 | 한국석유공업㈜ | 아스팔트재 | 2 | 247,958 | 160 | |
17 | 성문산업㈜ | 아스팔트 방수재 | 2 | 15,000 | 31 | |
18 | 극동씨엠씨 주식회사 | 아스팔트 방수재 | 2 | 11,905 | 16 | |
19 | 주식회사 하임 | 종합 건설 | 2 | 34,146 | 32 | |
20 | 이코넥스㈜ | 콘크리트 혼화제 | 1 | 50,721 | 70 | |
21 | ㈜페트로산업 | 건축방수재 | 1 | 17,490 | 40 | |
22 | 에코 | 종합 건설 및 임대 | 1 | 2,100 | 15 | |
23 | ㈜다보파워솔루션 | 건설, 전기공사, 통신판매 | 1 | 350 | 11 | |
24 | 주식회사 휴건축 | 건설, 실내건축, 설계 및 시공 | 1 | 14,500 | 5 | |
25 | 미래환경플랜 | 친환경인증컨설팅 | 1 | 3,358 | 60 | |
26 | ㈜종합건축사무소 림 | 건축설계 | 1 | 25,000 | 100 | |
27 | (주) 엑스퍼트 벤쳐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 1 | 808 | 6 | |
28 | (자)건축사사무소태백 | 건축설계, 종합감리 및 안전진단 | 1 | 20,000 | 185 | |
29 | 그라운드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서비스 | 1 | 300 | 2 | |
30 | 용성건설기계 | 건설 구조용 자재 | 1 | 1,758 | 10 | |
31 | ㈜더울림 | 부동산 | 1 | - | 3 | |
32 | ㈜정도안전기술단 | 건축과학기술서비스 | 1 | 1,400 | 8 | |
33 | 동윤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감리 | 1 | 500 | 5 | |
34 | 친환경건축컨설팅 브리즈 | 친환경 성능평가 | 1 | 100 | 2 | |
35 | 아키노믹스 | 친환경 성능평가 | 1 | 200 | 2 | |
36 | 주식회사 네드 | 친환경계획 및 기술자문컨설팅 | 1 | 2,300 | 25 | |
37 | 주식회사 안파트너스 | 친환경건축설계컨설팅, 외부 및 경관심의, 연료전지 납품 및 시공 | 1 | 6,240 | 14 | |
38 | 에코리드㈜ | 친환경인증, LEED인증 및 에너지 분석 | 1 | 1,226 | 15 | |
39 | 코다 주식회사 | 건축설계 및 서비스 | 1 | 500 | 8 | |
40 | 주식회사 에코앤파트너스 | 친환경 컨설팅 | 1 | 3,421 | 25 | |
41 |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감리 | 1 | 2,942 | 22 | |
42 | 비움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인테리어 | 1 | 300 | 4 | |
43 | 잘그린 건축연구소 | 건축서비스 | 1 | 100 | 4 | |
44 | 맥건축 | 건축설계 및 감리 | 1 | 700 | 5 | |
45 | ㈜심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감리 | 1 | 1,110 | 12 | |
46 | 한국이엔아이 | 소음모델링 | 1 | 500 | 3 | |
47 | ㈜윤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 1 | 200 | 4 | |
48 | ㈜열린건축사무소 | 건축설계 | 1 | 300 | 4 | |
49 | 나눔 | 건축 인테리어 | 1 | 1,500 | 9 | |
계 | 64 |
업체명 | 강점 및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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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표산업 | 국내 최초 골재 KS인증 기업으로 고성능 레미콘 및 균열 저감형, 초고강도, 고유동, 수축저감형 콘크리트 기술 보유 |
아주산업㈜ | 공기정화 콘크리트와 컬러 콘크리트, 저탄소 콘크리트, 괴재골재를 이용한 PHC파일 기술 보유 |
주식회사 스튜디오미콘 | GFRC 및 UHPC를 적재적소에 활용 및 UHPC 구현기술 보유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건축, 도시, 문화, 디자인의 모든 영역에 필요한 자료 검색 및 데이터베이스 제공 및 BIM 기술 보유 |
에이블스튜디오(able studio) 건축사사무소 | 형태 중심으로 거주문화에 대한 연구 및 재료와 구축에 대한 실험을 목표 및 도시와 건축의 상호 연관성 및 건축행위의 공공성에 대한 분석 기술 보유 |
㈜친환경계획그룹 청연 | 공학박사, 건축사, 기술사, LEED AP, CPHD 등 분야별 전문인력을 배치 및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통해 저에너지·친환경 건축의 최적 솔루션 기술 보유 |
동남기업㈜ | 콘크리트 혼화제 국내 건설현장 첫 도입 회사 및 초고강도용 폴리칼본산계, 수축저감제, 조기강도 발현형, 균열저감형 등 특수콘크리트용 혼화제 기술 보유 |
주식회사 한양엔티 | 국내 최초 방근성(내근성) 평가시험동 설치 및 인공녹화에 적합한 건설재료 및 공법 보유 |
㈜스페이스인코 | 국내,외 방수재 신기술 보유 및 자체 개발 공법 현장적용 기술 보유 |
㈜ 알브이 | 아스팔트를 이용한 방수시트를 전문적으로 생산/판매한 회사로써 축적된 기술과 Boato사의 설비시설을 custom 한 최고 수준의 제품을 생산 기술 보유 |
㈜미래건축진단사무소 | 단독주택 건축 컨설팅, 건축 지원서비스, 건축물 하자 분석 및 진단, BIM 기술 보유 |
㈜이에이엔테크놀로지 | 통합인증 컨설팅, 에너지 성능 분석 및 평가, 환경성능 분석 및 평가, 도시/건축/토목/생태환경 계획 컨설팅 기술 보유 |
썬앤라이트 |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 안의 제시와 Passive Design의 핵심요소인 자연채광 컨설팅 역량 보유 |
주식회사 푸름엔지니어링 | 비점오염저감시설 설계 및 시공, 저영향 개발(LID), 그린빗물 인프라, 빗물관리, 오염총량제 지원을 통한 지속가능한 개발 패러다임 구축 기술 보유 |
㈜대흥산업 | RUBBER 플라스틱계, 아스팔트계, 도막계, 복합계 등 방수 신기술 보유 |
한국석유공업㈜ | 국내 최초 브라운 아스팔트 및 산업용 아스팔트, 솔벤트 개발 기술 보유 |
성문산업㈜ | KS 표준 일반방수 및 복합 방수 신기술 보유 |
극동씨엠씨 주식회사 | 업계 최초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자동화 설비 도입 및 시트방수공법 선도적 제정 도입 후 KS, ISO 획득 기술 보유 |
주식회사 하임 | 고도의 설계, 시공능력을 보유한 글로벌 건설회사 |
이코넥스(주) | 콘크리트 혼화제 전문기업으로 경제성 확보, 공기 단축, 에너지 저감, 고강도화 및 고유동화 기술 보유 |
㈜페트로산업 | 아스팔트계, 우레탄계, 에폭시계, 시멘트계 등 단일 혹은 복합방수자재 제조 및 PUR 핫멜트 접착제 사업 확충 |
에코 | 건설 및 임대의 통합관리를 통한 경제성, 시공성 기술력 보유 |
㈜다보파워솔루션 | 건설 및 전기, 통신을 통합하여 친환경적인 시스템 구축 |
주식회사 휴건축 | 현대적인 디자인과 세부적인 공정을 통한 경쟁력 보유 |
미래환경플랜 | 건축환경분야의 전문 컨설팅기업으로 건물 및 시스템의 정확한 예측 및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 기술 보유 |
㈜종합건축사사무소 림 | 예술분야와 설계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실험적 건축의 가능성 실현 및 기술력 보유 |
(주) 엑스퍼트 벤쳐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와 건축감리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 |
(자)건축사사무소태백 | 건축설계와 구조물 안전진단, BIM, 친환경 건축 시스템 기술 보유 |
그라운드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 건축감리 및 건설사업관리, 건축 공간 설계 기술력 보유 |
용성건설기계 | 구조용 금속판 제품의 성형 및 생산 기술력 보유 |
㈜더울림 | 부동산 투자 및 주거용 건물 개발을 통한 현대적 건축 기술력 보유 |
㈜정도안전기술단 | 다수의 기술사 및 법원감정인 보유를 통한 체계화된 건설기술컨설팅 업무 수행능력, 건설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기술력 보유 |
동윤건축사사무소 | 사회적, 문화적 삶이 전개된 건축설계 및 감리 시스템 보유 |
친환경건축컨설팅 브리즈 | 녹색건축, BF 생활환경,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에너지절약계획서공동주택 사업승인 관련 제인증 등 건축물의 인허가 관련 건축환경분야 업무 진행 기술력 보유 |
아키노믹스 | 건축설계 친환경 컨설팅을 통한 passive system 활용 기술력 보유 |
주식회사 네드 | 저 에너지 친환경계획을 통한 건축물 유지관리비용 절감 시스템 보유 |
주식회사 안파트너스 | 친환경 특화건축물의 LCC 토탈컨설팅 서비스 보유 |
에코리드㈜ | LEED 계획 및 인증, 국내건축물 관련 인증, 에너지분석 및 커미셔닝, 건축물 기밀성능평가 수행능력 보유 |
코다 주식회사 | 저 에너지 녹색건축의 보급과 passive-Zero에너지 빌딩 구현 기술력 보유 |
주식회사 에코앤파트너스 | 지속가능발전 관련 분야의 정부 정책개발과 기업 경영전략 자문 서비스 기술력 보유 |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 및 감리, 도시계획시설/실시계획인가, 건설사업관리, PM 등 건설업 전반의 서비스 기술 보유 |
비움건축사사무소 | 설계와 시공의 협력을 통한 사업성 검토부터 시공의 통합된 건축 프로젝트 수행능력보유 |
잘그린 건축연구소 | 그린리모델링 시스템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미래 건축 기술 포용 솔루션 보유 |
맥건축 | 건축설계 및 감리, 현상설계, 도시계획의 기술력 보유 |
㈜심건축사사무소 | 친환경적 건축설계 및 감리 시스템 보유 |
한국이엔아이 | 소음시뮬레이션, 주택건설기준, 녹색건축인증기준 등 소음 및 진동 전반의 기술력 보유 |
㈜윤건축사사무소 | 지속가능건축의 설계 시스템 구축 |
㈜열린건축사무소 | 건축설계, 공사감리, 사업기획 등 전문적 기술력 보유 |
나눔 | IT 기반의 인테리어 설계 시스템 및 전문성 보유 |
연번 | 참여기업명 | 교육과정 유형 | 약정 인원/년 | 참여 의지 및 활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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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위원회 참여 의지 | 나노디그리 검증위원 참여 의지 | IC-PBL 운영활동 지원 의지 | R&D교과 운영활동 참여 의지 | 현장 전문가 강사지원 의지 | ||||
1 | ㈜ 삼표산업 | 교육중점형 | 3 | ○ | ○ | ○ | ○ | |
2 | 아주산업㈜ | 교육중점형 | 3 | ○ | ○ | ○ | ○ | ○ |
3 | 주식회사 스튜디오미콘 | 교육중점형 | 3 | ○ | ○ | ○ | ○ | ○ |
4 |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교육+R&D형 | 3 | ○ | ○ | ○ | ○ | |
5 | 에이블스튜디오(able studio) 건축사사무소 | 교육+R&D형 | 3 | ○ | ○ | ○ | ||
6 | ㈜친환경계획그룹 청연 | 교육중점형 | 3 | ○ | ||||
7 | 동남기업㈜ | 교육중점형 | 2 | ○ | ○ | ○ | ||
8 | 주식회사 한양엔티 | 교육중점형 | 2 | ○ | ○ | |||
9 | ㈜스페이스인코 | 교육+R&D형 | 2 | ○ | ○ | ○ | ||
10 | ㈜ 알브이 | 교육+R&D형 | 2 | ○ | ○ | ○ | ||
11 | ㈜미래건축진단사무소 | 교육중점형 | 2 | ○ | ||||
12 | ㈜이에이엔테크놀로지 | 교육중점형 | 2 | ○ | ○ | |||
13 | 썬앤라이트 | 교육중점형 | 2 | ○ | ○ | ○ | ||
14 | 주식회사 푸름엔지니어링 | 교육중점형 | 2 | ○ | ○ | ○ | ||
15 | ㈜대흥산업 | 교육중점형 | 2 | ○ | ○ | ○ | ○ | |
16 | 한국석유공업㈜ | 교육중점형 | 2 | ○ | ||||
17 | 성문산업㈜ | 교육+R&D형 | 2 | ○ | ○ | ○ | ○ | |
18 | 극동씨엠씨 주식회사 | 교육중점형 | 2 | ○ | ○ | ○ | ||
19 | 주식회사 하임 | 교육중점형 | 2 | ○ | ○ | ○ | ||
20 | 이코넥스(주) | 교육중점형 | 1 | ○ | ||||
21 | ㈜페트로산업 | 교육중점형 | 1 | ○ | ○ | ○ | ||
22 | 에코 | 기술사업화형 | 1 | ○ | ○ | ○ | ○ | |
23 | ㈜다보파워솔루션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24 | 주식회사 휴건축 | 교육+R&D형 | 1 | ○ | ○ | ○ | ||
25 | 미래환경플랜 | 교육+R&D형 | 1 | ○ | ○ | ○ | ||
26 | ㈜종합건축사사무소 림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27 | (주) 엑스퍼트 벤쳐 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 |||
28 | (자)건축사사무소태백 | 교육중점형 | 1 | ○ | ○ | |||
29 | 그라운드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30 | 용성건설기계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
31 | ㈜더울림 | 교육중점형 | 1 | ○ | ○ | ○ | ||
32 | ㈜정도안전기술단 | 교육중점형 | 1 | ○ | ○ | ○ | ||
33 | 동윤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34 | 친환경건축컨설팅 브리즈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35 | 아키노믹스 | 교육중점형 | 1 | ○ | ○ | ○ | ||
36 | 주식회사 네드 | 교육+R&D형 | 1 | ○ | ○ | ○ | ||
37 | 주식회사 안파트너스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38 | 에코리드㈜ | 교육중점형 | 1 | ○ | ○ | ○ | ○ | |
39 | 코다 주식회사 | 교육중점형 | 1 | ○ | ○ | ○ | ||
40 | 주식회사 에코앤파트너스 | 교육+R&D형 | 1 | ○ | ○ | ○ | ○ | |
41 |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 ○ | ||
42 | 비움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 ○ | ||
43 | 잘그린 건축연구소 | 교육중점형 | 1 | ○ | ○ | |||
44 | 맥건축 | 교육중점형 | 1 | ○ | ○ | ○ | ||
45 | ㈜심건축사사무소 | 교육+R&D형 | 1 | ○ | ○ | ○ | ○ | |
46 | 한국이엔아이 | 교육중점형 | 1 | ○ | ||||
47 | ㈜윤건축사사무소 | 교육중점형 | 1 | ○ | ○ | ○ | ||
48 | ㈜열린건축사무소 | 교육+R&D형 | 1 | ○ | ○ | ○ | ○ | |
49 | 나눔 | 교육중점형 | 1 | ○ | ○ | |||
계 | 74 | 49 | 27 | 25 | 23 |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