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융합전공

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수요조사 체계

  •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중소·중견기업 및 유관 협회를 대상으로 로봇산업분야 신규 인력에 대한 수요 조사를 실시하여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인력 수요 조사 체계구축
  • -로봇융합전공 계약학과 참여를 신청한 업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교육과정 구성 시스템 구축

■ 로봇산업계 수요조사 체계

한양대학교 ERICA와 연계한 기업(LINC+ 가족기업,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사업 참여기업)들 및 산업기술진흥협회 유관기업, 한국로봇산업협회 유관기업 중에서 로봇산업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인력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인력 수요 파악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수요조사 체계

■ 로봇융합전공 참여 기업 설문조사 결과

  • -한양대 유관기업 중 로봇/기계/전자 관련 분야 기업체 자문을 통하여 현장에서 원하는 인재와 이러한 인재 육성을 위해 개편해야 할 교육과정 등에 대한 설문을 수행 함
  • -설문결과로 로봇/기계/전자 분야에서 현재 어떠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었음
    ☞ 주로 실습을 통한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선호하였으며, 현재는 이러한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부족한 것 같다는 의견을 받았음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관련하여 학생의 학교 출석 일수를 최소화하여 업무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많았음
  • -참여기업의 설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로봇융합전공 참여 기업 설문조사 결과
로봇융합전공 참여 기업 설문조사 결과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1 교육과정 시작품 제작에 대한 경험을 가진 인력이 부족하므로,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이 있었으면 좋겠음
로봇관련 지식을 가지고 기계 부품 설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인력이 필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동작 원리를 알고 있는 인력이 필요
로봇 응용 분야에서 필요한 로봇 비전처리가 가능한 인력이 필요
로봇 구동 및 제어 관련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
2 교육방법 이론·실습 로봇 관련 실습을 많이 해본 인재가 필요
온라인 학생들의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 적용이 필요
IC-PBL 현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배운 현장지향형 실무형 인재가 필요
3 교육환경 로봇/기계/전자 관련 다양한 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로봇에 관련된 다양한 실무 경험을 해 보았으면 함
4 교육횟수 학생들의 피로 등을 고려하여 학교 출석은 주중 1회 정도가 적당하며 가능면 주말 수업을 유동적으로 활용하였으면 함

1.2 교육과정 설계

1.2.1 개요

신설학과명: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신설배경: 현장 실무를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실습환경에서 로봇·기계·전자 융합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혁신적 로봇융합전공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교육목표: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로봇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학습한 자기주도적인 실용·전문·창의 인재 조기 육성

스마트융합공학부-로봇융합전공-교과과정표3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과정표

■ 교수진 구성

순번 성명 전공 담당교과목 순번 성명 전공 담당교과목
1 한○○
(모체학과)
기계공학 기초로봇공학개론, 기초로봇공학실험 8 최○○
(참여학과)
기계공학 논리회로설계, 논리회로실험
2 신○○
(모체학과)
기계공학 기구학, 머니퓰레이션 9 김○○
(참여학과)
전자공학 전자회로, 임베디드시스템설계
3 이○○
(모체학과)
기계공학 자료구조론, 고체역학 10 이○○
(참여학과)
전자공학 디지털신호처리, 시스템해석
4 박○○
(모체학과)
컴퓨터공학 기계학습론, 인공지능 11 전임교원
(신규채용)
컴퓨터공학 이산수학,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실습, 로봇 프로그래밍, 마이크로프로세서
5 한○○
(모체학과)
기계공학 로봇융합공학설계, 사물인터넷과로봇 12 전임교원
(신규채용)
로봇공학 공학영어, 제어공학, 동역학, 3D모델링실습
6 이○○
(참여학과)
기계공학 기계설계, 기계제작공정 13 산업체 초빙강사 기계설계 IC-PBL과경력개발
7 김○○
(참여학과)
기계공학 로봇비전, 정역학 14 산업체 초빙강사 로봇공학 직업윤리와직장예절,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목 총괄표
학 년 학기 (학점) 주관 교과 정보 교과 분류 교육 방법 기업수요
교과
교육 환경 비고
교과명 이수 구분 학점 강의 실습 기계 전자 SW IC- PBL 스마트 강좌 이론 실습 기업 연계
1 1 (21) 융합 센터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 1 0 - - -     창의융합 교육센터 창의융합 주관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 3 0 - - -         일반강의실 옴니버스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 1 0 - - -       온라인 -
로봇 전공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로봇융합공학개론 전공핵심 3 3 0         일반실습실  
융합프로그래밍실습1 전공핵심 4 2 4         컴퓨터실습실  
정역학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여름 (9) 로봇 전공 동역학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공업수학1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이산수학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2 (21) 융합 센터 공학영어 전공핵심 3 3 0 - - -         창의융합교육센터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 3 0 - - -         창의융합교육센터  
로봇 전공 인공지능로봇의이해 전공핵심 2 2 0         온라인(8주)  
회로이론 전공핵심 3 2 2           일반강의실 일반실습실  
로봇융합공학실습 전공핵심 3 2 2   일반실습실  
융합프로그래밍실습2 전공핵심 4 2 4         컴퓨터실습실  
디지털논리회로실습 전공핵심 3 2 2         일반강의실, 일반실습실  
겨울 (9) 로봇 전공 고체역학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시스템해석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자료구조론 전공핵심 3 3 0               일반강의실  
2 1 (12) 로봇 전공 창의융합프로젝트1 전공심화 3 1 4 Knowledge Lab* 신설
로봇융합공학설계 전공심화 3 2 2   Knowledge Lab*  
기구학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전자회로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여름 (3) 로봇 전공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전공심화 3 1 4   IC-PBL강의실  
2 (12) 로봇 전공 창의융합프로젝트2 전공심화 3 1 4 Knowledge Lab* 신설
기계학습론 전공심화 3 2 2       IC-PBL강의실  
기계설계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디지털신호처리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겨울 (3) 로봇 전공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전공심화 3 1 4 IC-PBL강의실  
3 1 (12) 로봇 전공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 1 4   IC-PBL강의실  
제어공학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마이크로프로세서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인공지능 전공심화 3 2 2       IC-PBL강의실  
여름 (3) 로봇 전공 사물인터넷과로봇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2 (12) 로봇 전공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 1 4   IC-PBL강의실  
협동로봇설계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비전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겨울 (3) 로봇 전공 데이터과학과로봇 전공심화 3 3 0             일반강의실  
소계 120     8 7 8 13 14 40 15 7    

* : Knowledge 로봇 Lab으로 창의융합교육센터 소속

■ 공통교과를 제외한 23과목은 기계계열 8과목(24학점), 전자계열 7과목(21학점), SW계열 8과목(24학점)으로 구성함

1.2.2 교육과정 운영계획

  • -참여기업의 수요조사 설문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본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목표를 현장실무형 실용인재, 로봇분야 전문인재,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양성으로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과 운영계획을 수립

■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 -참여기업의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로봇 비전, 기계 부품 제작, 마이크로프로세서, 그리고 로봇 프로그래밍 등의 교과목과 이를 위한 선수 교과를 로봇융합전공 교육과정에 반영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에 내에 위치한 로봇/기계/전자 관련 다양한 실습환경을 활용하는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반영
  • -정규 학기 중 주말수업, 계절 학기 중 온라인 수업 등 탄력적인 교과운영 적용으로 학생들의 참여기업에 대한 업무 연속성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교육과정 편성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본 계약학과 참여기업 수요조사 반영 결과
순번 구분 설문 답변 내용 반영 사항
1 교육과정 시작품 제작에 경험 필요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 교과 등 시작품 제작 경험을 할 수 있는 교과 개설
기계 부품 설계 관련 지식 필요 기계 동작 원리를 가르치는 기초 교과목부터 실제 기계부품을 제작하는 과정까지 모두 다루는 심화 교과목 개설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지식 필요 기초적인 회로이론에서 로봇에 활용될 수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 개설
로봇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교과목부터 로봇 제어에 대한 교과목을 개설하며 로봇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을 개설
2 교육방법 이론·실습 실습 위주 교육과정 편성 필요 전체 편성 교과목 43개 중 23과목에 실습 적용
온라인 온라인 교과 운영 필요 전체 편성 교과목 43개 중 12과목이 스마트강좌로 운영됨
IC-PBL 현장 문제 해결형 교과 운영 필요 전체 편성 교과목 43개 중 13과목 IC-PBL 적용
3 교육환경 로봇/기계 관련 실습환경 필요 창의융합센터 및 Knowledge 로봇 Lab 활용
4 교육횟수 탄력적 교과 운영 필요 2, 3학년의 업무-학습 병행을 위해, 학기별 12학점 중,3학점 주중, 9학점 토요일(6학점 Flipped 포함 총 6시간)

■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계획

  • -기본적인 직업적 소양함양을 위한 공통교과 5과목과 1학년 전공핵심 교과를 통한 집중교육을 하고, 2학년 이후에는 조기취업을 하여 주간에는 회사업무를 하고, 야간과 주말 시간에 전공심화교과를 수강하여 회사업무와 학업을 효율적으로 병행
  • -기본적인 로봇융합 졸업트랙 이외에 기업 수요를 반영한 두 개의 특화된 나노디그리(기계융합과정, 전자융합과정) 교육과정 편성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과정 구성 및 운영계획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과정 구성 및 운영계획

1.2.3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목적과의 부합성 및 차별성

  • -로봇융합분야 인재를 기업맞춤형으로 조기에 양성하기 위하여 현장실무교육 강화, 4차 산업혁명기술을 포함한 융합교육 강화, 문제해결형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에 편성
  • -실습위주, 3년제 압축형 전공 편성, 산업계 수요 기반 문제해결 학습, On-line과 주말을 이용한 탄력적인 수업 운영 등 산업계 현실에 맞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개설

■ 추진배경 및 부합성

로봇 관련 분야에서 현장적용이 가능한 실습교과 부족, 실무형 전공지식의 단기간 습득이 어려움, 그리고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습위주의 교과 편성, 3년제 압축형 전공 교육과정 편성, IC-PBL 교육 방법을 활용한 기업 수요 기반 문제해결형 교과 편성을 통한 실무형 인재 조기 양성이 가능함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교과과정 신설배경 및 부합성

■ 로봇융합전공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의 차별성

전체 교육과정에서 실습 비율을 높이고, 3년제의 압축형 집중교육과정 편성, 그리고 참여기업에 특화된 문제해결형 교과운영 및 주말/야간/On-line 수업병행을 통한 탄력적이고 유연한 실무지향형 교육을 제공하는 로봇융합전공 개설 및 운영

로봇융합전공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의 차별성
로봇융합전공 전문인력 조기양성 교육과정의 차별성
구분 기존(로봇공학과, 기계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
로봇 관련 분야
실습위주의 수업
전공교과목의 실습병행교육 비중을 확대 전체 교과목의 53%를 실습병행으로 운영
실무형 인재
조기 양성
4년제 교육과정 편성
대학원 진학을 대비한 기초교과 포함
3년제 교육과정 편성
현장 실무 위주의 전공교과 집중 편성
기업연계 문제해결 교과 IC-PBL 교과 운영을 통한 현장 문제 해결형 교육 시행 참여 기업에 특화된 IC-PBL 교과 운영으로 현장 적응 능력 향상
기업R&D프로젝트 교과를 신설하여 참여기업에서 필요한 과업 수행을 통해 현장 실무 능력 함양
탄력적 수업 운영 평일과 주간 위주의 일반적인 수업 구성 야간 수업 및 주말 수업을 통해 조기취업 학생의 업무 연속성 보장
On-Line 교과를 활용하여 학생과 기업의 상황에 맞는 유동적인 수강 및 학점이수가능

1.3 교육과정 운영체계

1.3.1 교육과정 운영의 혁신성, 차별성

  • -산업계 수요 기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문제해결형 학습방법인 IC-PBL 적용 교과 확대 및 이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참여기업의 문제를 과제 형태로 IC-PBL 수업에 적용·해결하는 기업R&D프로젝트 교과 신설 및 운영
  • -참여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나노디그리 과정인‘기계융합과정’과‘전자융합과정'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

■ IC-PBL 교과 개발·수행·평가 프로세스 적용 교과 확대

‘18년 2학기 IC-PBL 교과목 개설현황 : http://pbl.hanyang.ac.kr/

IC-PBL 교과 개발·수행·평가 프로세스 IC-PBL 교과 개발·수행·평가 프로세스
  • -IC-PBL 및 기업수요를 반영한 기업R&D프로젝트 교과 신설 및 운영
    ① 로봇융합전공 참여기업을 방문하여 현장진단을 통한 기능 요구사항으로 전환
    ② 기능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IC-PBL 프로젝트 구성 및 교과목 개설
    ③ 관련 산업체 인사로 구성된 Mentor진 구성
    ④ 기업R&D프로젝트1을 통해 Spec도출, 설계안 작성, Prototype 제작
    ⑤ 기업R&D프로젝트1,2를 통하여 실습환경에서 검증·최적화 후 현장 적용
    ⑥ 검증된 개선안을 수강 학생이 현장에서 운용
기업R&D프로젝트1,2 교과 구성 기업R&D프로젝트1,2 교과 구성

■ 로봇융합전공에 참여기업 수요를 반영한 나노디그리 과정개설

로봇융합전공내에 기계융합 및 전자융합 나노디그리를 개설하고 기업체 맞춤형 교재를 개발하며, 운영 위원회를 통해 성과를 검증하여 졸업생인증

로봇융합전공 나노디그리 과정 운영 프로세스 로봇융합전공 나노디그리 과정 운영 프로세스

1.3.2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 관리체계

로봇융합전공의 교육과정과 교수활동, 학생 학습활동의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 기 구축 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로봇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를 구축 운영함

■ 한양대학교 ERICA 로봇공학과 질 관리체계의 우수성

모체학과인 로봇공학과는 협동로봇 기반 산학연계형 교육과정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로봇융합전공과 교육의 질 관리 체계를 공유하여 시너지 창출

■ 로봇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 구축계획

신설되는 스마트융합공학부 로봇융합전공은 “산업계의 요구수준을 만족하는 로봇분야 기능인력 배출”을 위해, 다음과 같이 융합교육의 질관리 제도를 도입함

로봇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 구축계획
로봇융합전공 교육 질 관리체계 구축계획
분야 질관리 항목 질관리체계의 평가 및 활용비고
강의평가 - 강의평가결과 문항별 점수 100% 공개
- 학기 중 중간 강의평가 실시
- 매학기 학생 교육만족도 실시
- 강의평가 결과 활용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 매학기 개편
- 강의평가결과의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
- 교육만족도 결과의 차학기 교과과정 반영
전임교원
교육관리
- 전공수업의 30% 이상 전임교원 배분
- 융합교과목 및 산학연계형 교양/전공교육 개발 및 교수법 프로그램 강화
- 로봇공학과와 로봇융합전공 간 Code Share를 통해 교과선택 기회 제공 및 전임교원 강의부담 절감
- 교원업적평가에 특허, 수상, 창업지도 등 산학영역 적용
학부운영 - 전공과목교류제도(Code Share) 시행 - Code Share 기반 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 전공간 융합교육 활성화 및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
산업연계 - 2, 3학년 학생의 현장실습 기관 및 실습현황에 대한 정기적 방문점검 실시 - 주기별 현장방문을 통한 근무 질 점검 및 학점 반영
- 부실운영 및 근무실태 불량학생에 대한 패널티제도 운영

1.3.3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 지원계획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의 Black Board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연동하여, 온라인 기반으로 학생의 포트폴리오를 능동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전시(공유)하여 학생의 적성평가 및 참여기업에서 학생들의 학업 관리 상황을 알림

■ LMS와 연동되는 포트폴리오 관리 체계 구축

  • -학습자의 상담기록 관리, 과제제출 관리, 강의 CQI 관리를 LMS에서 관리하여 교수 및 참여 기업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개방형 포트폴리오 관리 시스템 구축
  • -1학년 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적성을 판단하여 기업과 매칭에 활용하고, 조기 취업 후인 2학년 과정부터는 학생이 교육과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성취도 평가 및 상담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
로봇융합전공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 체계 로봇융합전공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 체계

2. 학생선발 및 교원확보 계획

2.1 학생선발 및 지원계획

  • -협약 기업과 학교에서 홍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우수인재를 위한 단계적 학생선발 시스템을 통한 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평가와 인재 선발에서부터 육성, 사회 진출까지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개방형 교육과정과 실무 중심의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 -협약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을 창의융합교육센터 내에 구축

■ 우수 인재를 위한 학생선발 시스템 마련

  • -입학처 홈페이지에 로봇융합전공 계약학과 홍보 프로그램 제공
  •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하여 1년차는 특별전형으로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선발하며, 2년차부터는 수시·정시 전형을 활용하여 학생부교과 및 면접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채용캠프를 통하여 로봇융합전공 수행능력 및 자질 평가

■ 우수 인재육성 및 사회진출까지의 전주기적 프로세스 관리

  • -1차년도 : 첫 시행 연도인 2019년 입학 시, 협약 기업과의 근로계약 체결 후 입학, 채용기업과 학생 간 인력수급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협약기업과 학생 간 사전 미팅 추진2차년도 이후 : 계약학과 잡매칭을 통한 기업 매칭 실시
  • -협약 기업들과 학기별 교육 진행상황 및 연구실습 수행성과 발표회 개최, 기술사업화 및 R&D 지원을 위한 컨설팅, 정기적 모임을 통한 상호 교류 등 수행
  • -전주기 프로세스 검토 후 개선방안 모색 및 추후 교과과정에 반영(졸업생 및 협약 기업 설문조사)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 사업단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 사업단 전주기적 인력 양성 전략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적합한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 -자기 주도적 주체성과 실용적 전문 역량을 갖춘 기업 맞춤형 및 통섭형 인재 육성을 위해 협약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는 개방형 교육과정(Open Curriculum) 구성
  • -『기초로봇공학실험』 및 『로봇공학입문설계』를 도입하여 실습을 기반으로 전공 분야에 대한 기초 설계 교육과정 도입과 협약 기업의 요구에 맞는 『기업R&D프로젝트1, 2』 주제 선정 및 실무위주의 현장 밀착형 교육과정 개발
  • -IC-PBL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을 교과과정에 적극 도입
    ☞ 협약기업 요구 사항으로부터 도출된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을 수행하며 문제 해결역량 강화

■ 협약 기업의 니즈에 부합하는 교육환경 구축

로봇/기계/전자 분야 관련 다양한 실습 교육을 통한 실용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을 창의융합교육센터 내에 구축 및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에 있는 로봇 관련 기 구축 실험 환경을 활용

2.2 교원확보 및 지원계획

  • -전임교원(정년/비정년) 선발 시 산업체 연구과제 수행 및 산업체근무 경력자 우대
  • -모체학과 교원과 계약학과 교원간의 교육과정 분담 및 실험·실습 교육환경 공유
  • -로봇융합전공 실습 및 기업 상담 활성화를 위한 창의융합교육센터 운영 교육방법 내실화

■ 신임 교원 확보, 지원 및 참여교수 역량

  • -계약학과(로봇융합전공) 교원 선발: 한양대학교 ERICA는 전공특성에 맞춰 산업체 경력자를 우대하는 정책을 시행하였고, 향후 신설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산학 연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원 신규 임용 시 산업체 경력자 우대 강화
    ☞ 최근 5년간 총 67명의 전임교원을 신규 임용하였으며 그 중 61명이 산업체 경력을 가지고 있어 산업 및 사회 연계 교원의 채용 비율이 높음 <2018년 대학정보공시기준>
  • -계약학과(로봇융합전공) 신임 교원의 연구력 유지를 위해 대학원 학과는 모체학과(로봇공학과)와 공동 소속으로 하며 대학원생을 선발하도록 지원

■ 참여교수 간의 역할분담 및 협조체제

  • -모체학과(로봇공학과) 교원: 협약기업 섭외, 교육과정 수립, 계약학과 강의, 협약기업의 학생을 통한 연구실습 수행, 협약 기업 위탁 연구개발에 참여
  • -계약학과(로봇융합전공) 교원: 강의, 기업요구 반영 교육과정 지속적 개선, 협약기업과 관련된 제반 업무 수행
  • -협약기업 추천 특임 교원: 기업 맞춤식 교육, 실습 교육과정 개선 참여
  • -모체학과 교원, 계약학과 교원, 협약기업 추천 특임교원들이 공동학부회의를 개최하여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 및 공유

■ 창의융합교육센터의 계약학과 특화(직장인 대상)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 -창의융합교육센터에서 참여 교수 학습 지원 강화 프로그램 실시
    ☞ 계약학과의 직장인 학생 학습특성에 맞는 특화된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 개발 운영
    ☞ 협약기업의 맞춤 교육요구에 맞게 개발된 교과목을 위한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확대
  • -계약학과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교육 강화(교수법, 선/후배 교수 멘토링프로그램)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교원확보 및 지원 계획
 
사이트맵 닫기